소문의 여자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오후세시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작가의 작품을 몇 편 읽으면서 느끼고 다가오는 점은 소재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작가마다 문체와 필치가 제각각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오쿠다 히데오작가는 소재가 신출귀몰하는 형상과 같이 언제 무슨 얘기를 가지고 독자들에게 다가올 지 무척이가 설레이고 궁금하기만 하다.이야기를 너무 좋아해도 가난하게 산다는 말이 있지만 스토리가 재미와 흥미,스릴과 추리까지 덤으로 안겨 주니 그 이상 무엇을 바라겠는가.

 

 이번에는 일본 지방도시를 배경으로 일본인들의 관행과 부도덕성을 고발하고 있다.이러한 문제를 오쿠다 히데오작가는 해학성을 바탕으로 밀도와 가독성을 겸비하여 독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10편의 단편들이 이야기는 제각각이지만 공통분모,약방의 감초마냥 꼭 끼여져 있는 미유키라는 여자이다.집안환경,학창시절에는 별로 두드러지지 않았던 존재이지만 오랜 시간 숨겨져 있던 끼를 그대로 발휘하는 당차고 대가 센 여자이다.남자들 속에서 유유히 몸을 주고 마음을 주면서 이권을 챙겨 가는 놀라운 힘을 보여 주고 있다.겉으로는 요조숙녀와 같이 사뿐사뿐하고 목소리는 애교 넘치게 행동을 하지만 그녀의 고지능은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현대판 팜므파탈의 전형(典型)이 아닐까 한다.

 

 여자는 화장을 하고 몸매 가꾸기만 잘하면 전혀 다른 모습으로 환생하기도 한다.늘씬한 키에 사근사근한 말씨,그리고 남자의 뒤를 그럴듯하게 내조하는 척 하면서 자신의 실속을 챙기며 뭇사람들을 사로잡는 것이다.미유키라는 여자가 학업을 마치고 중고차 매장에 점원으로 취직을 하면서 이야기는 정중동을 거듭해 나간다.처음에는 조용하게 조신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에 타인들의 시선을 끌지 못하지만 이야기가 무르익을수록 그녀의 본업과 본심이 속속 들추어지고 그녀가 무엇을 생각하고 살아가려는 가를 짐작하고도 남는다.어디까지나 가상의 얘기이지만 미유키는 남자들이 드나드는 공간 속에서 상냥하면서도 야무진 마담의 역할을 톡톡히 보여 주고 있다.

 

 중고차판매점,마작장,요리교실,맨션,파친코,야나가세,기모노,단가,스카이트리가 미유키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곳이며 주무대는 클럽이다.클럽에 드나드는 남자 손님들 그리고 (일본)우익 정치가의 아내로서 그 집안은 야쿠자의 피가 흐르는 힘과 권력,재력이 모아지고 이를 이용하여 이권을 챙기는 자는 미유키이다.그러한 미유키를 알고서도 눈감아 주는 주변사람들의 물러터짐이 인상적이다.조상을 잘 받들고자 객전(客殿)을 지으려는 의도와 계획은 당초 미유키가 세운 것이었다.지방 사람들이 시주금을 한화로 3백만원 이상을 요구하니 없는 사람은 기절초풍할 일이다.게다가 그녀는 의원인 남편 앞으로 모여진 거액의 비자금을 인출하여 삼십육계 줄행랑을 치는 대범함과 후안무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다.

 

 팔등신과 같은 미모를 바탕으로 돈많은 재력가,정치하는 권력가 등을 프로적인 기질로 남성을 유혹하고 교묘하게 이권을 챙기고 사라지는 미유키는 불황기에도 그녀는 호황기를 톡톡히 만끽하고 있다.세상은 요지경 속과 같다고 하는데 미유키의 행각을 보면서 쉽게 넘어가고 마는 주떼없는 남성들의 한심한 모양새도 꼴불견으로 다가온다.어찌되었든 미유키와 같은 여성들이 세상에는 존재해 왔고 계속 존재할 것이다.저자인 일본인의 시각으로 본 요지경이지만 한국에서도 졸부,돈깨나 있는 사람들이 흥청망청 쓰면서 탕진하는 부류들이 있을 것이다.그 속에는 단연 미유키와 같은 팜므파탈과 같이 고도의 지능과 술수,계략으로 남성들을 정신적으로 단박에 넘어 뜨리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속아 넘어가는 사람이 바보일 뿐 속이고 증발하는 사람만 쾌재를 부를 거라는 생각마저 든다.해학적이고 충격적인 면이 없지 않았지만 오쿠다 히데오작가 특유의 위트와 전개방식은 가독성까지 더해주어 읽는 내내 유쾌,통쾌,스릴을 모두 안겨 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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