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세트
존 나이스비트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 <메가트렌드 차이나>를 읽고 향후 2020년 이후의 세계의 경제적,정치적 흐름의 전망을 예측하고 대세가 동북아로 자연스레 쏠리겠다는 강한 믿음이 몰려 왔는데,그의 역작 마인드 세트를 통해를 변화와 개혁,기회활용 및 미래에 대한 밑그림을 읽어 갈 수 있었다.

세계는 바야흐로 자유무역주의에서 신자유무역주의로 내딛으며 모든 분야에서 치열한 국가적 생존경쟁에 몸살을 앓고 있다.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가 약소국을 짓밟고 약소국이 원치 않는 품목이라도 무슨 핑계나 조목을 대서라도 그들의 품목을 기필코 팔아 넘기겠다는 신종바이러스같은 짓을 하고 있다.한국도 결코 미국이나 일본,중국측과의 정치,경제적인 면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허세를 부리고만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언제나 그랬듯이 강자는 약자를 힘들이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음을 알고 있지만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늘 끌려가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이다.


1부 마인드 세트에서 11개항목으로 분류. 미래예측을 제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한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 미래는 현재에 있다
*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
*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
* 그림 퍼즐처럼 미래를 분석하라
*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 말라
* 변화에 대한 저항은 현실의 이익 앞에 굴복한다
* 기대했던 일은 언제나 더디게 일어난다
* 성과를 얻으려면 기회를 활용하라
* 덜어낼 수 없다면 더하지 말라
* 기술의 생태학을 명심하라


바야흐로 세계는 무한 경쟁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서 자원전쟁,생태파괴등을 서슴치 않고 자행하고 있음도 익히 알고 있다.특히 지구의 환경적 종말을 경고라도 하듯,빌클린턴 전대통령은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또 다른 빙하기의 도래를 방지하기 위해 청정 에너지를 개발하는 데 범세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했다.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한다.

 

미래는 가능성과 방향,사건,뒤틀림과 전환,발전과 놀라움의 집합이다.시간이 흐르면서 모든 조각들은 제자리를 찾고 새로운 미래의 그림을 완성하게 될 것이다.미래를 내다볼 때 우리는 어떠한 조각이 어디로 향해 가는지 예측해야 한다.그러한 연결 관계를 잘 이해하루 수록 그림은 더욱 정확해진다. P86

문명의 역사는 발전의 길을 걸어왔다.평균 수명,삶의 질,선택의 자유는 숱한 장애와 좌절에도 불구하고 수천 년에 걸쳐 향상되고 개선되어 왔다.특히 아이슈타인처럼 더 높은 목표를 위해 그 시대의 가치와 규칙,기대와는 동떨어져 움직여 기성세대의 지식에 도전하고 의문을 제기할 때 자연스레 뒤따르는 질투와 반감을 대가로 치러야 한 것이다.

시대에 앞선 자들은 권력을 쥔 자들의 길 위에서 휘청거리며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다.그 중에서도 종교 교리만큼 강력한 장애물은 없었는데 14C 후에 르네상스를 통해 혁신적인 시대가 도래하였을 때 온갖 계층의 남녀들이 중세 암흑기의 족쇄를 부수기 위해 분연히 일어나 근대로 가는 문을 열었던 것이다.지식에 대한 갈망,행동에 대한 욕구,강렬한 호기심이 근대 문명의 토대를 닦은 것이다.

기회 추구자들은 미래와 변화가 기회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문제 해결사들은 필연적으로 과거를 다룬다.변화의 시대는 곧 기회의 시대이다.사람들의 관계와 사물이 이동하고,새로운 물결이 새로운 필요를 창조하며 욕구가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한다.P153

저자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5가지로 예측하고 있다.

1.시각 문화가 세상을 바로 잡다.
2. 국민 국가에서 경제 도메인으로 헤쳐 모여가 된다.
3.중국은 탈집중화와 세계화라는 두 길을 동시에 걸으며,지방이 곧 중앙이다.
4.유럽은 부유한 미국인과 아시아인들을 위한 역사의 테마 공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5.20C가 이룩한 혁명적 변혁 위에 다가올 반세기는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완성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미래는 진보와 불변성,야심과 심사숙고,첨단 기술의 과잉과 우리 삶의 실질적 내용인 인간적인 접촉의 결핍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일을 우리 모두의 과제이고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는 항상 신경을 쓰면서도 우리의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일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개인적으로도 미래가 어떠한 모습이든 기쁨으로 충만되지 않는다면 진정한 행복과 삶의 가치도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