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포토샵 - 생활 디자이너 7명이 들려주는 일상, 작업, 포토샵 이야기
김효정(밤삼킨별) 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포토샵하면 뽀샤시하다는 선입견과 감각을 갖게 된다.말 그대로 외부에서 사진을 찍는다든지 직접 붓으로 글씨를 쓰고 백지에 그림을 그려 이를 컴퓨터에 저장한 후 불러 내어 툴 도구에 맞춰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재현하는 과정이 포토 샵의 개괄적인 흐름이 아닐까 한다.그러한 면에서 성격이 차분하면서 꼼꼼해야 한다.또한 사물,사람을 바라보는 심미안적 기질과 관찰력,조합하고 분해하는 능력,통찰력 등이 포토샵으로 취미나 전문으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조건이 아닐까 한다.

 

 

 

요근래 블로거 활동을 하면서 타블로거의 분야별 서평글을 읽다 보면 나름대로 포토샵을 잘 꾸며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선한 자극과 감동을 안겨 준다.나아가 편집 능력까지 갖추고 있는 글들은 가독성마저 안겨 주기도 한다.겨우 디카로 사진을 찍어 컴에 저장하고 이미지 크기만 적당하게 조절한 후에 서평을 올릴 때에 해당 사진만 불러 와서 서평글에 옮기는 것이 사진 올리기 능력이다.아주 초보적인 수준이기에 포토샵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냥 부럽기만 할 때도 있고 언젠가는 나도 배워서 써 먹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나에게,포토샵>은 포토샵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나에게 커다란 나침반이 되어 주기에 충분하다.7명의 생활 디자이너들이 들려주는 일상,작업,포토샵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이 디자이너의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여 주고 있지만 포토샵 실전에 들어 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과 도구,실전연습 등이 풍부한 사례와 해설로 직접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일어났다.밋밋한 사진,그림,글씨보다는 사진 위에 그림과 글씨를 잘 조합하여 색다른게 꾸며 보기도 하고 이를 작품화하여 다수에게 자신의 작품성과 예술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아날로그 사진은 스캔을 하여 디카로 저장을 하고, 디지털 사진은 포토샵 공간에 저장한 후에 이를 툴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바 대로 완성해 나가면 될 것 같다.밋밋한 사진의 경우에도 빛의 효과를 활용하여 실제 햇빛이 반사되어 피사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고,피사체 옆에 앙증맞은 고양이 등을 앉혀 놓는다든지 하는 것도 포토샵만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아닐까 한다.또한 일러스트를 배워 날카로운 펜으로 그림을 그린 후 원하는 색상을 가미하여 생동감 있는 장면 연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이 모든 과정이 꼼꼼하게 챙기고 분석하고 완성하여 타인과의 공감과 소통의 장면을 갖추어 나가도록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포토샵에 대해 초심자들을 위한 포토샵 CS6 기본 노하우 있어 매우 유용했다.일단 어도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무료 시험버전을 해 보았다.어도비 무료 시험버전 설치가 끝나면(물론 회원가입해야 함) 설치한 프로그램에서 포토샵 트라이얼 창이 뜨면서 기본 화면이 나온다.기본 화면에 메뉴 표시줄 등이 소개가 되고,툴 박스와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다음에는 포토샵 CS6과 친해지는 법이 나온다.레이어,레벨,커브와 친해지면서 본격적 포토샵 꾸미기 등의 기능이 잘 설명되어 있다.각 기능들이 꽤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몇 번 반복연습하다 보면 기능에 익숙해지면서 원하는 포토샵을 제대로 완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해 본다.포토샵을 제대로 알고 작품성까지 고려한다면 전문적으로 배워 놓는 것도 작업진행하는 데에 보다 효과적으고 생산성 있는 작품이 나오리라 생각한다.

 

 

전문화시대이면서도 대중과 친밀하고 공감하려는 시대적 흐름과 분위기를 잘 활용하여 포토샵 기능과 지식을 갖추어 이를 작품에 잘 반영한다면 삶이 보다 유연해지고 풍성하리라는 기대를 해 본다.아직은 멀고 먼 포토샵의 길이지만 조금씩 배워 가는 자세와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아기자기한 소도구를 이용하여 두뇌와 손재주를 활용해 가는 포토샵은 생각만 해도 마음 설레인다.타인과의 특별함과 다름을 부각하는 작업은 시대를 앞서갈 수 있다는 자부심마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