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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설헌, 나는 시인이다
윤지강 지음 / 예담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아무리 뛰어난 인물이더라도 글을 쓰는 분이 씨줄과 날줄을 잘못 구성하면 그 인물의 객관성과 진의가 시들어 버리고 독자들에게 바르게 알기와 상상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데,이 작품을 읽어 가면서 시대 상황,인물의 특징,후기등이 잘 어우러지고 한 편의 시대극을 감상하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멋지고 처연하고 강단있다라는 느낌을 내내 지울 수가 없었다.
’남존여비’라는 조선의 봉건사상으로 인해 아무리 재능이 출중하더라도 사회로의 진출을 원천봉쇄해 암울한 시기를 살아가야만 했던 허난설헌의 굴곡 많은 인생을 다행히 그녀의 사후,남동생 허균이 중국에 사신으로 갔을때 그녀가 남긴 주옥같은 시들이 세상에 빛을 발하며[난설헌집] 그 시에서 민중의 삶과 선계(仙界)의 세계를 음미하고 그녀의 삶을 조명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것이다.
또한 그녀는 자신이 품고 있던 한(恨)을 세 가지로 말했다는데,
1.어째서 여자로 태어났는가?
2.어째서 김성립의 아내가 되었는가?
3.어째서 조선 땅에 태어났는가?라는 건데 그 시대 조선 여인들의 한과 절망이 묻어 나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또한 허난설헌은 아이를 순산하지 못하고(남편의 외도) 유산하게 되어 시어머니의 미움을 사게 되고 한 겨울 냉골에서 잠을 자게 되었다는 이야기에서는 같은 여자 입장을 넘어서 그녀의 울분이 얼마나 컸을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실제 저의 외할머니도 본의 아니게 아들을 낳지 못한 가운데 성질이 못된 증조할머니가 외할머니 젊은 시절에 구박하고 냉방에서 따로 자게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가련하고 힘드셨겠다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고 노후에는 기침,해소병으로 오랜 세월 고생했던 외할머니가 내내 머리 속에 떠나지를 않았다.
그녀의 삶의 비사는 대부분 허균이 쓴 ’성소부부고’에서 알 수 있는데 조선의 성리학의 한 가운데에서 당쟁이 심화되고 있던 싯점으로 실사구시를 외치던 학자들에게도 여인들의 사회 활동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작용했던게 분명하다.그녀가 쓴 시 가운데 절창은 <가난한 여인의 노래>가 있고 산수화 속에 소녀가 등장하는 선계의 모습인 <앙간비금도>가 있다고 한다.
또한 세도가 양세겸이 주최한 문인 연회에 난설헌이 시를 지어준 댓가를 받기 위해 참석했는데 부패한 정치상황과 초근목피로 신음하는 백성들을 대신하여 읊은 시가 전해 오는데 인용해 보려 한다.p304~305
양반집 세도가 불길처럼 드세고
높다란 누각에서 풍악 소리 울릴 제,
북쪽 마을 백성들은 가난으로 헐벗으며
주린 배를 안고 오두막에 누워 있네.
어느 날 아침 높은 권세 기울면
오히려 가난한 이웃을 부러워하리니,
흥하고 망하는 것은 바뀌고 바뀌어도
하늘의 도리를 벗어나지는 못하리라!
참 통쾌하고 심금을 울리는 시다.시대의 폐부를 정곡으로 찌른 멋진 시로 연회석은 한 순간 찬물로 끼얹은듯 침잠되면서 난설헌은 자신의 뜻을 흔들림없이 전한다.
난설헌은 27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그녀가 꿈꾼 민중의 소망과 낙원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그녀가 허균에게 남긴 마지막 편지에 고스란히 남아 전해지고 있다.이 글을 읽으며 조선시대 신분제로 인해 빛을 발휘하지 못한 여인들의 삶과 실생활에는 실용이 안되는 주자학에 빠져 탁상공론만 일삼던 시대에 도탄에 빠졌던 민중들의 가련한 삶을 부분적이지만 새롭게 알아가는 계기가 되어 다행스럽고,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서 읽어 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