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 나 좀 구해줘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꼭 알아야 할 51가지 심리 법칙
폴커 키츠 & 마누엘 투쉬 지음, 김희상 옮김 / 갤리온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은 불변의 진리로 자리매김되고 있다.이 말은 정글과 같이 약육강식의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멋진 삶을 살아가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말이다.사람도 천태만상과 같이 다양한 성격,스타일이 있기에 내 의견과 주장만 내세우게 되면 타자와의 일과 관계가 어긋나게 되고 조직과 사회에서 도태되기 마련이다.의견과 주장을 내세우려면 그만한 능력과 재주를 갖춘 후에 당당하고도 담대하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얻을 것은 당연히 얻고 포기하고 버릴 것은 버리는 것이 삶의 지혜일 것이다.더군다난 생존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에서는 하나의 파이를 얻기 위해 모두가 피튀기는 일상을 살아 가고 있지만 그중에 누군가는 몸값을 올리면서 경제적인 수입,신분상승을 톡톡히 누려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지식들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는 이 글은 현대인이 추구하는 것이 '사이코테인먼트(Psychotainment)이기에 이러한 관점하에서 51가지의 심리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저자가 4년 간에 걸쳐 원고를 쓰고,사람들의 의견을 묻고,관련된 연구 자료들을 살펴보고,또 다시 수정작업을 반복하여 나온 결과물이기에 현장감은 말할 나위도 없고 실제 이 내용대로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가고 타인보다 한 수 위를 걷는 자부심과 승리감을 맛볼 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단 한 번 읽은 느낌은 말그대로 느낌으로 끝날 수가 있으므로 시간을 내어 또 읽고 상황을 그려보면서 말과 행동을 연습하는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된 심리법칙이 내 몸과 마음에 와닿을 수가 있을 것이다.
인간은 흔히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이기적인 본능과 협소한 사고관을 갖고 있다.또한 이러한 생각과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은 좁게는 먹고 살기 위한 방편일 수도 있다.그러나 더 멀리 내다 보면서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가를 발견한다면 이러한 편협되고 이기적인 생각을 거두어야만 할 것이다.질높은 삶을 위한 근본적인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가를 알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현장감각,때로는 져 주지만 결국은 승리한다는 심리 법칙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도 삶에 득이 될 것이다.
51가지의 심리 법칙이 실제로 행해본 적이 있는 것도 있고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한 이유도 있을 것이며 전혀 모른 생소한 법칙도 있다.사회초년생이 조직에 들어가기 위해 치르는 면접시험에서 몸값을 올리는 요령부터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비종교인보다 오래 사는 이유,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돈이 아니다라는 법칙 등이 예화와 함께 서술되어 있다.알기 쉽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어서인지 당장 써 먹고 싶다.하지만 매사는 법칙대로만 되는 것이 아닌 예외조항도 있는 법이기에 상황에 잘 대처해 나가는 유연성과 담대함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인상적인 부분은 51가지의 심리 법칙을 열거하면서 다양한 심리적인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는 점이다.초두효과,점화 효과,정박(艇泊)효과,후광 효과,단순 노출 효과,리액턴스 효과,소유 효과,방관자 효과,과잉 정당화 효과,조명 효과 등이 있다.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심리 법칙도 중요하지만 초조한 강박관념과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이어나가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지식,교양,인격 등을 스스로 채우면서 자신의 능력과 경험,지혜,선택과 결정을 이어나가는 냉철함과 포용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모든 것을 얻으려 하면 하나도 얻지 못하는 우매함의 연속이 될 것이고 일에 대한 즐거움과 보람은 사그라들 것이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사물이나 사건이 아니다.오히려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의 의견이 불안함을 조장한다." P23인용
저자는 자신보다 우월한 지체와 학식을 갖춘 자가 내세우는 잠재의식에 속아 넘어가선 안된다고 조언한다.토론에서 상대에게 밀리는 것 같으면 그의 잠재의식에 뭔가 숨어 있다고 주장하고,그렇지 않으면 증명하라고 윽박질러라,그리고 심리학자를 조심하라는 것이다.친한 사이,권위있는 사람과의 관계가 자칫 속아 넘어갈 수가 있는 것이 십상이다.상황판단을 잘하고 차가운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 사람만이 인간관계를 무난하게 이어갈 수가 있고 후회없는 멋진 삶을 살아갈 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