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스토리콜렉터 15
아르노 슈트로벨 지음, 박계수 옮김 / 북로드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요근래에는 장르소설이 대세이고 독자들의 인기도 만만치가 않다.순수문학보다는 이렇게 장르소설에 열광하는 이유는 단연 읽는 재미와 흥미를 돋구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짜릿하고 스릴감과 반전의 묘미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그중에 엽기(獵奇)에 가까운 비정상적인 이야기들은 마치 현실에서 일어날 듯한 착각과 개연성을 갖고 있기에 독자들은 나와는 상관이 없다손 치더라도 그러한 이야기 속에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가고 화제거리를 삼아가는 것 같다.나 역시도 엽기적이며 SF소설과 같은 이야기에 매료되면서 이러한 이야기가 등장하면 밤샘을 하더라도 읽어야 직성이 풀리는 것 같다.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생각의 변화가 이렇게도 크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

 

엽기적인 이야기들이 읽는 재미를 안겨 주면서 글의 전개력이 빠르게 흘러 간다.또한 사건 사고를 처리하는 수사관,경찰관 등이 등장하게 되고 사건의 주범이 누구인가를 예측해 나가는 추리의 힘은 독자의 몫이겠지만 이야기 속에 주범을 암시하는 경우도 있고 주범은 밝히지 않은 채 독자들의 상상에 맡기는 경우도 있다.이 글인 <스크립트>는 사건의 전말을 암시하고 있기에 살짝 재미와 흥미를 잃게도 하지만 너무나도 엽기적인 소재와 이야기의 전개가 지루하지 않은 탄탄한 구성력과 스토리텔링 덕분에 온전한 몰입과 집중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인간의 등피부를 벗기고 등껍질로 글을 써내려 간다는 한 작가의 <스크립트>라는 글은 니나라는 아가씨에게 보내온 소포에서 사건은 시작된다.그런데 소포에 적힌 캔버스에는 독자,추리소설,익명의 작가라는 단어가 아리송하기만 하다.캔버스는 등껍질에 새겨져 있기에 누구나 섬뜩한 전율감을 느끼게 하고 심장약한 사람은 눈길을 외면하고 책을 덮을지도 모르는 이야기이다.신문사사장의 딸인 하이케 클렌캄프가 실종되었다는 이야기는 니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내용인데 차츰 그 베일이 하나씩 벗겨져 나간다.

 

니나는 <스크립트>라는 엽기적인 글을 읽고 비평을 달게 되고 실종된 클렌캄프의 아버지가 수사를 위해 전국에 현상수배까지 내려지자 수사관인 마티센과 에르트만은 책을 쓴 저자를 비롯하여 출판사 관계자들에게 접근을 하면서 스크립트와 실종사건,엽기적인 사건 등과 함수관계를 치밀하고도 끈기있게 접근하면서 사건의 진범을 찾기에 여념이 없다.아무리 할 짓이 없다손 치더라도 어떻게 사람의 피부를 벗긴 껍질에다 글을 쓸 수가 있단 말인가? 내가 생각해도 역겹고 구토가 나올 지경이다.세상만사 요지경 그 자체이다.

 

스크립트라는 글을 읽고 누군가가 모방 범죄를 저질렀겠다고 생각하는 수사관들은 다자적이고 동시다발적으로 탐문을 거치면서 그 진범은 <스크립트>를 쓴 작가라는 것으로 모아지면서 그 작가를 찾는데 주력한다.사건은 대부분 단일소행이 아닌 누군가와 공모하여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이 엽기적인 사건에 반드시 공범자가 있으리라고 예상했는데 그 공모자는 예상외의 인물이었다.작가의 집안일을 거들고 보살피는 가정부였던 것이다.가사에 들어가는 월급이 아까웠는지 엽기적인 행위에까지 가담케 했다니 이 글을 쓴 작가의 플롯은 가관이 아닐 수가 없다.

 

피부를 벗겨 내는 이러한 엽기적인 사건이 주로 20대 여성을 노리고 있다는 점과 <스크립트>라는 도서가 판매가 저조할 것을 우려하여 살아 있는 사람,죽은 사람을 가리지 않고 아무렇지 않게 납치하고 살해하는 행각이 번연하게 어딘가에서는 일어나고 있지는 않을까 싶다.한 젊은 여성이 납치하여 그 여성의 피부 위에 쓴 소설이 배달되었다는 이 이야기는 읽는 내내 과연 누가 그런 짓을 했을까를 염두에 두고 읽어 내려 갔다.또한 수사관 역할을 해 준 마티센과 에르트만의 명콤비 아닌 명콤비가 수미일관 등장하면서 이 글을 지루하지 않게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이 특색이라고 하겠다.섬뜩하지만 가독성이 있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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