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준의 마음을 품은 집 - 그 집이 내게 들려준 희로애락 건축 이야기
구본준 지음 / 서해문집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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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집 만한 곳이 없다,네 집이 최고다"라는 서양 속담이 있듯 집은 의식주를 해결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사유하고 창작하며 맞이하고 떠나 보내는 장소이기도 하다.집이란 자신을 품어 주는 따스한 어머니와 같은 존재이다.어린 시절 지푸라기로 엮은 세 칸짜리 초가집,결혼하기 전까지 살았던 기와집,그리고 규격화되고 정형화된 아파트가 내가 태어나 지금까지 내 몸과 마음의 안식처이고 본향이다.밖에서 누구를 만나 밥을 먹고 놀더라도 시간이 되면 으례 찾아 기어 들어가는 곳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다.개인이 사는 곳을 집이라고 한다면 둘 이상의 사회적 관계를 맺은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고 소통의 장을 이어 가는 곳을 건물이라고 생각한다.

 

마음 깊은 곳에 고향과 어머니와 같은 집이 존재한다면 밖에는 다양한 건물들이 존재할 것이다.학교,동사무소,병원,대형빌딩과 같은 현대적인 감각을 안겨 주는 건물이 있는가 하면 (유럽식)성당,궁궐,상가가 있으며,새로운 건축물로 떠오르는 요새 및 묘지도 있을 것이다.각각의 집,건물들이 사람의 눈과 귀에 들어 오는 감각은 어떠할까? 때로는 홀리기도 하고 설레기도 하지만 때로는 슬프기도 하고 화가 부글부글 끓어오르기도 할 것이다.그 중에서 가장 반겨 맞을 감각은 인간의 영혼마저 빼앗아 갈 '울림'이 있는 감동적인 건물이라고 생각이 든다.

 

구본준저자는 건축물에 담긴 역사적 배경,건축가와 건축주 사이의 에피소드 등을 아로새겨 건축물이 대중의 시선에 다가 오는 감각과 느낌을 희노애락(喜怒哀樂)이라는 4대 요소로 담아내고 있다.읽어 가는 도중 가슴이 찡하게 내려 앉는 감동과 애잔함이 있는가 하면 역사적 배경을 담은 건축물 앞에서는 당대 사회 정체성과 시대적 배경을 상상할 수가 있었다.특히 한국 전통미를 자랑하는 기와의 독특한 미적 감각,그 건축물 앞에서 유유자적하게 소일하면서 음풍농월하던 멋스러운 자태를 상상하니 절로 신명이 나고 자부심마저 일어난다.

 

슬픔을 기쁨으로 전환시킨 이진아기념도서관(喜)은 그 사연이 매우 애잔스럽기만 하다.딸을 기억하고 지역사회에 인문학을 전파하는 차원에서 이진아도서관은 세워졌는데 오늘날과 같이 자기만을 생각하는 시대에 매우 마음 든든한 사연이고 도서관이 아닐 수가 없다.반면 김수근 건축가에 의해 설계되고 건조된 옛 부여박물관은 일제강점기의 신사 도리이(鳥居)와 치기(千木)를 본뜬 건축양식은 대중의 분노와 양심있는 지식인에 의해 치욕을 받고도 남았다.(怒)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겨라".라고 남긴 유지에 따라 박석(薄石)묘의 새로운 건축형상을 띤 고(故)노무현대통령의 묘지의 형상은 새롭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정치권력의 무상함과 애잔함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哀)나아가 창덕궁 정자는 다양한 문양과 건축법을 선보이고 있다.임금과 왕비,태자들이 거닐던 정자들이어서인지 우아하고 아늑하며 고풍스럽기만 하다.서울 대도심 속의 휴양소와 같은 감각마저 느끼게 한다.(樂)

 

건축물도 영원한 존재는 없다고 본다.바람과 공기 등 자연의 요소,물리적인 요소에 의해 빛이 바래고 퇴색되어 간다.때론 재단장해야 할 것이고 불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헐어 새로운 감각의 건축물로 대체해 나가야 할 것이다.다만 마르크스가 말한 것처럼 역사는 반복되는데 한 번은 비극으로,다른 한 번은 희극이다.세운 상가,프루이트 아이고를 예를 들어 말한다면 잘못된 도시계획은 늘 비극으로 되풀이 되고 사회적 비용만 가중된다는 점이다.신중하고 거듭된 고민을 거쳐 건조된 건축물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대국으로 가는 길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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