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한민국 트레이더다 - 한국 주식, 선물옵션시장의 마법사들 한국판 시장의 마법사들 1
신인식 지음 / 이레미디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조그마한 칸막이 공간에서 몇 대의 컴퓨터와 전화기,메모,경제관련 서적을 비치해 놓고 분주하면서도 날카로운 시선,긴장된 상태에서 주식,채권,선물옵션 등의 거래를 하는 트레이더들의 모습을 매체를 통해 본 적이 있다.머리는 차갑고 가슴을 뜨거울 정도로 시장의 변동성을 예의 주시하면서 선물(先物)옵션 거래를 주도하는 트레이더들의 일상은 때로는 성과를 이루어 행복감을 느끼고 때로는 패장과 같이 뒤로 사라지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금융거래는 많이 하지 않고 있다.고작 연금성 저축과 보험(생명,손해)보험 정도이다.한 때 주식과 펀드에 관심을 갖기는 했지만 돈 문제로 꼬일대로 꼬여 투자에 대한 여력과 마음의 여유가 없어져 버렸다.제1금융권을 비롯하여 파생상품인 채권,펀드,선물옵션 등에 관심을 갖어 보는 것도 경제의 흐름,시장 상황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글은 현역 내지 퇴역한 선물옵션계에서 다년간의 경험과 두드러진 실적으로 선물옵션시장을 대표하는 인물들이라고 생각한다.이 분야에 대해 문외한이다보니 생경한 선물옵션 용어부터 트레이더들의 일상,인간관계 등이 오밀조밀하게 채워져 있다.선물옵션계를 대표하는 7인은 입사초기의 경험부터 현재의 상황까지 그들의 노하우와 매매 기법 등이 담담하면서도 자신감 넘치게 전해지고 있다.특이한 것은 대부분 남성 트레이더이고 유일하게 여성 트레이더가 익명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시스템 트레이딩 중 고주차 매매 트레이더와 장외 파생상품 트레이더를 비롯하여 선물옵션 합성 전략 매매 트레이더와 포지션 트레이더가 포함되어 있다.선물옵션은 파생상품 가운데 하나이면서 그 흐름과 속도가 빠르고 세대 교체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1세대인 40대 후반부터 3세대인 30대 중반의 젊은 세대까지 다양하게 인터뷰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파생상품시장의 역사가 일천하기에 외국의 사례와 같이 큰 부를 거머쥐거나 세계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트레이더는 아직은 없지만 이 글에 소개되고 성공한 트레이더들의 면면을 보면 전도가 유망하다는 생각이 든다.이들은 성과를 중심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의 성실성과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자신을 무형의 상품으로 고객에게 자신의 진실된 모습,상품에 대한 지식,손님이 자신에게 맡길 정도의 끈끈한 유대관계가 선물옵션계에서 살아 남는 비결이고 시장의 변동성에 예의주시하면서 사무실 공간을 비울 사이도 없을 정도로 바쁘게 돌아가는 그들은 진정 프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매매에 대한 태도,진입,청산으로 구분하여 단계 단계별로 집중을 하는데 좋은 가격에 진입을 하는 것이 먹을 확률이 높다든지 최소한 '갈 것 같은데...'와 같은 경험에 의한 직관,청산의 기준으로는 목표수익,청산시간,홀딩시간,되돌림은 몇 %로 청산할 것인지 등 개인에게 맞는 호흡 길이의 청산이 필요하다고 대동소이하게 말하고 있다.

 

파생상품이 IMF 사태를 맞이하고 시장이 개방되면서 적극적인 해외자본 유치와 국민들의 투기적 성향에 힘입어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선물옵션 시장계의 성공한 트레이더 7인의 매매법,노하우,트레이더로의 고뇌 등이 잘 배여져 있다.제1금융권이 활력을 잃으면서 돈의 흐름이 제2 금융권 및 파생상품으로 몰리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다.선물옵션 시장에 대한 대략적인 흐름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