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은 사람들의 9가지 사고방식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이수경 옮김 / 시간과공간사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시대와 상황에 따라 사람의 운이 바뀔 수도 있고 운명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은 공감이 간다.아무리 노력을 해도 방법과 수단이 좋지 않으면 자신의 한계를 모르는 체 그 자리에서 맴돌고 말 뿐 발전과 성취가 없다는 것으로 이해를 한다.또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순수한 자신의 실력을 당당하게 발휘하는 사람도 있지만 인맥과 배경,기회를 잘 활용하여 천운을 얻어 사회에서 출세하는 부류도 있다.

 

 

 

그런데 돈과 물질도 중요하고 출세주의도 좋지만 진정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품성과 살아 온 이력을 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거려질 정도로 존경심을 자아내게 하는 면모가 많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그것은 자신과 주위 사람들끼리만의 관계가 아닌 모든 사람은 담대하고도 포용력 있는 기상을 꾸준하게 수련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한 분들이기에 본받을 점도 많고 존경심을 넘어 '나도 그런 사람의 행동패턴을 본받아야지'라는 마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잘 풀릴 때도 있고 풀리지 않아 고민과 좌절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다만 사람과 사람이 어우러지면서 그 관계망을 원만하고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새삼 말할 나위가 없다.적극적이고 낙천적인 마음에 타인을 널리 사랑하는 박애의 정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만나고 깨닫게 된다.

 

 

 

 

심리 카운슬러인 우에니시 아키라(植西聰)저자는 심리학과 정신과학을 조합한 독자적인 '성심학(性心學)'을 체계화하여 그 이론을 바탕으로 카운슬러 활동을 해 오고 있다.

 

 

 

 

가정환경과 유전자적인 품성,기질이 어느 정도 한 인간이 살아가는데 작용을 하지만,저자가 말하는 운이 좋은 사람들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행운'을 거머 쥔 것이 아니다.자신의 삶의 패턴,행동을 바꾸어 나아가겠다는 확고한 의지와 신념,그리고 실천하는 긍정파워는 주위에 좋은 전염을 안기고 세상을 바꾸는 놀라운 힘까지 갖고 있다.그러한 사회적 지위,명망,성공하는 자가 되려면 당연히 청렴을 바탕으로 하는 도덕과 윤리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바라 본 운이 좋은 사람들의 9가지 사고방식은 가능할 것 같기도 하지만 실천하기에는 쉽지 않은 면도 있다.그것은 정도를 걷기보다는 탐욕과 기회주의가 앞서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그가 말하는 9가지 운이 좋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발전적 사고,가능의 사고,행동의 사고인 적극적인 마음과 낙천적 사고,자애의 사고,유쾌한 사고의 낙천적인 마음이며,존중의 사고,기쁨을 주는 사고,공헌의 사고인 타인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흔히 사회적 성공을 이룬 자는 전체 인구의 5% 정도라고 하는데,그 범주,범위에 들지 않더라도 상기한 9가지 사고방식을 몸과 마음으로 체현해 나간다면 자신의 삶의 가치는 제고될 것이며 사회의 양극화도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열린 사고,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사고,상생하려는 박애의 정신 등이 사회적 성공으로 가는 첩경(捷徑)이 아닐까 한다.9가지 사고방식은 늘 듣고 들어온 말로 진부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몸과 마음으로 실천하려는 의지와 신념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