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것만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 장자(莊子)를 만나는 기쁨
김태관 지음 / 홍익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인류 문명은 원시사회,고대부족 사회를 영주 및 군주가 거느리는 봉건사회,산업사회 및 기술혁명을 거쳐 근,현대사회에 이른다.학문 또한 동서양이 각각 다르게 흘러 왔는데,동양이 정적인 예의범절,유가사상이 주를 이루었다면 서양의 학문은 실용적인 개인주의에 가까운 사조가 짙었다는 생각을 한다.그 중에 중국의 장자의 사상은 수 천년이 흘렀건만 세인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가 뭘까를 생각해 본다.

 

 

 

 

돈과 물질,권력과 명예,일등주의만이 세상의 이목을 받는 세태에서 대부분은 힘겨운 경쟁의 샌드위치에 놓여 있다.위로도 갈 수도 없고 아래로도 갈 수가 없는 애매모호하고 숨막히는 상황에 처해 있는 현대인에게 삶의 가치와 의미는 무엇인가를 들려 주고 있는 것이 장자의 무위 사상이다.일견 법정스님이 생전에 들려 주었던 무소유와 같은 모든 것을 내려 놓은 허허실실이 아닐까 한다.

 

 

 

 

장자는 자연에서 도를 깨닫고,무위(無爲)로써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삶의 속박에서 벗어나 즐겁게 자연을 누리는 지락(至樂)의 경지, 즉 어슬렁어슬렁 노니는 소요유(逍遙遊)의 경지를 이야기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한 번 죽지만,어리석은 사람은 수도 없이 죽는말을 남기는데,죽음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것이 아닐 때,그대는 이전의 그대가 아니라고 말한다.또한 천하는 천하에 맡기고 인간은 끼어들지 말라(藏天下 於天下)고 하며,인간이 천하에 손을 댈수록 천하는 어지러워지기만 한다는 말로서 솔로몬의 지혜와 연결된다.즉 하느님이 단순하고 평범하게 만든 것을 인간들이 복잡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인간의 이기적인 본성이 앞선 나머지 물불 가리지 않고 천하를 황폐하게 만들었고 그 재앙은 인간에게 돌아오리라는 자업자득적인 탄식이 든다.

 

 

 

 

숨가쁘게 돌아가는 21세기에 현대인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와 범람하는 지식시대를 맞고 있다.이러한 가운데 지식과 지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우왕좌왕 일정한 목표도 없이 방랑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몇 천 년전의 장자의 사상이 현대인에게 던져 주는 계몽적인 사상은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바쁘고 인스턴트화 되는 생활 속에서 현대인들이 맑은 영혼,안식을 갈구해 본들 그것은 빈껍데기만 핥고 지나가는 격이 아닐까 싶다.

 

 

 

 

산업화가 도래하고 도시개발,탈서비스 시대를 맞이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인류에게 안겨 주는 편리함과 풍요로움은 필요하기도 하지만 무분별한 자연생태계 파괴와 환경 오염 등은 이상기후와 지각변동으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비우고,멈추며,내려 놓음으로써 진정한 자유,행복,삶의 가치를 얻는 것은 장자가 주장하기도 했지만 의식있는 사람들이 솔선수범하는 길만이 삶의 가치를 높이고 행복과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가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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