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역사를 알아야 할 시간 - 그들은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을까
백승종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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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십이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라는 말이 있다.의료과학이 발달하여 남녀 수명이 늘어났다고 해도 사십이 넘게 되면 지나온 세월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하고,다가올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시기이다.꿈과 희망,욕망이 이루어졌든 이루어지지 않았든 시간과 세월의 무게 만큼 사십이라는 나이는 결코 적지 않다.비록 현실은 각박하고 힘들지만 지나온 역사의 인물들을 조우하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되새겨 보는 것도 자신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

 

삼국시대,고려,조선,현대사에 이르기까지 백승종작가가 본 15인은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국정을 다스렸는지를 폭넓은 역사해석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15인은 익히 듣고 배워 알고 있는 인물들이지만 작가의 해설을 통해 인물들의 숨겨진 면모와 해석의 차이 등을 느끼게 한다.15인의 면면은 시대와 이념,사상의 문제도 있었지만 대개는 국익을 우선시하는 대의적인 정치를 펼쳤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생각된다.

 

단호하고 유연한 감각을 갖은 광개토대왕,패륜아냐 혁명아냐로 말이 많은 연개소문은 제왕적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인물이다.설득과 회유로 백제와 고구려를 정복한 김춘추를 삼국시대의 인물로 선정하고 있다.고려는 견훤과 왕건을 내세우고 있는데 시대의 조류에 부응하지 못한 견훤은 한반도 재통일의 야망을 이루어내지 못하고,고려를 건국한 왕건은 궁예의 후광을 업고 고려를 건국했다.그는 포용과 개방의 대명사이다.

 

민본위주의 정치를 구현하려 했던 정도전은 이방원 세력에 의해 척결되지만 공평하고 정의로운 시민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의지는 귀감이 된다.이와 비슷한 세종은 백성들을 위한 정치구현을 우선시하고 소통을 중요시 여겼던 인물이다.나아가 기묘사화로 인해 죽임을 당했던 조광조는 성리학적 이상 사회를 구현하려다 뜻을 펼치지 못했고,조광조의 학맥을 이은 이율곡은 조화의 실용의 정치를 추구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임진왜란시 인맥을 잘 조율하고 경영했던 이순신과 국가의 재건과 실리외교를 펼친 광해군,문체반정(文體反正)으로 성리학의 부흥과 문예부흥으로 알려진 정조,쇄국이냐 개국의 기로에서 단호히 행동으로 보여줬던 흥선대원군이 조선사의 인물로 선정하고 있다.

 

이념과 사상의 변신의 귀재이고 대중적 인기에 영합하면서, 체제반대자는 긴급조치로 싹마저 죽이려 했던 박정희,탈권위주의의 상징이고 대통령 재직시에도 비주류로 살다간 노무현을 현대사 인물로 선정하고 있다.그런데 과연 인권을 무차별 탄압하고 유린했던 박정희를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할까를 고민해 본다.시대의 흐름과 개인의 영달에 목숨을 걸었던 인물이라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머나 먼 옛날의 광개토대왕에서 노무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십인십색이다.주어진 직책과 사명에 따라 나라의 주인이 되고 신하가 되어 당대를 풍미했던 인물들임에는 틀림이 없는데,그들은 때론 소통과 화합으로 일관하기도 하고 때론 이념과 사상을 고수하기 위해 피를 흘려야만 하기도 했다.시대가 인물을 만드는지 사람이 시대를 만드는지를 내내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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