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에 맞선 이성 - 지식인은 왜 이성이라는 무기로 싸우지 않는가
노엄 촘스키 & 장 브릭몽 지음, 강주헌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실천적인 지식인으로 널리 알려진 노엄 촘스키의 도서는 이번이 처음 접하게 되는 꼴이다.그림으로 본 촘스키의 인상은 매우 이지적이고 날카롭게 다가온다.생각과 감정보다는 이성과 논리로 구태의연하고 권위적인 제도에 맞서 이를 개선하려는 진보적인 인상이 짙다는 것을 평소 느끼곤 했다.

 

벨기에의 이론 물리학 교수인 장 브릭동과 대담형식으로 엮어진 『권력에 맞선 이성』은 촘스키의 저작과 삶 자체를 요약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이성은 감정보다는 차갑고 날카롭지만 건전한 비판과 합리성이 내포되어 있어 의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야만 하고 읽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남용되는 권력,인간 본성과 정치,과학과 철학이라는 부제를 담고 있는 이 글은 대담이 매우 날카로워 설전을 방불케 한다.장 브릭동이 촘스키에게 던지는 질문은 우호적인 분위기보다는 촘스키의 저간의 가치관을 탐색해 보려는 의도가 짙지만,촘스키는 당황하지 않고 평소의 식견과 담대한 이성과 논리로 맞받아치는 것을 간파하게 되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스미스 등의 철학자의 사상을 인용하면서 물질문명에 경도된 현대 지식인들의 실추된 이성을 끄집어 내려 하고 있다.

 

"타인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자신을 거의 도외시하는 모습이 인간 본성의 완성"이다 - 스미스 -

 

보수적인 성향의 생득론자와,사회 변화를 기대하는 사람들인 환경론자를 두고 두 분은 설전이 오가기도 하는데,촘스키 역시 때론 생득론자이고 때론 환경론자라는 생각도 드는데,인상적인 부분은 자신이 강렬하게 관심을 갖는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관련서적을 통해 관련내용에 대해 밑그림을 그리고 그 분야에 대해 전문가가 되려고 한다는 점이다.

 

인간 본성은 불합리한 믿음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그것을 수용해야 하지만,이성에 충실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수적인 생득론자라는 생각이 든다.반면 자연과학과 수학과 같은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모두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만 하느냐라는 것도 어폐가 있다.이것은 자신의 태생,기질,사회적 환경,소속에 따라 사고유형은 달라지리라 생각한다.

 

권력자들은 체제와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언하여 회유와 폭력을 휘두르지만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체제와 현상에 반하는 정의와 자유를 위한 투쟁은 계속되며 수위도 높아진다는 것을 한국 현대정치사를 통해 뼈아프게 경험하고 값진 정치유산으로 남고 있다.

 

성장을 평가하는 방법에서 경제 외적인 변수들이 배제되지만,인간의 삶에서 본질적인 부분들,예컨대 지속 가능한 발전,환경에 미치는 영향,자원의 고갈,활용을 위해 생산 여부의 차이,생산성 증가를 위해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막대한 비용 등을 고려하면,성장을 평가하는 방법은 달라질 겁니다. - 본문 -

 

현대사회는 신자유주의,신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지식을 갖추고 합리적인 판단,이성을 갖춘 사람들일지라도 거의가 돈과 물질에 예속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중에 잘못된 사회제도,부조리를 개선하고 경제민주화를 외치는, 이성에 호소하는 사람들도 두텁게 막혀 있는 보수세력층을 뚫고 새로운 대안,새로운 세상을 열어 나갈지는 미지수이다.그렇지만 이성의 힘으로 잘못된 권력을 내려 앉히고 힘없는 계층,소외된 계층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상생의 시대는 정의와 상식,이성과 논리의 힘으로 나아가려는 의식있는 자들의 연대와 세의 규합만이 창출해 나갈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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