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물학과 윤리 - 출간 30주년 기념판
피터 싱어 지음, 김성한 옮김 / 연암서가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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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먼 옛날부터 인간은 비록 원시적인 생활이지만 집단 공동체를 영위하면서 집단이타성과 집단호혜성을 띠면서 인류의 문명이 발전되어 왔다.이는 개인과 가족을 넘어 집단과 국가,국가 연합이라는 범위로 확장되어 갔고,요근래에는 동물 세계를 바라 보는 시각도 애정과 호혜적인 방향으로 흘러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과 동물이 공유하는 이타성은 같은 종에 속하는 생물로서 상호작용을 하며 장기간 함께 머무는 사이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는데,이러한 집단 이타성이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집단과 거리를 유히해야 하고,외부로부터의 침입자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타집단으로부터 교묘하게 이용을 당하기도 하고,질서 파괴를 방지하여 집단 내의 이타성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윤리라는 항목은 (동물보다도)인간에게 있어 말과 행동이 보편 타당하고 꼭 지켜야 할 도리나 의무사항이 아닐까 한다.동물의 세계를 보더라도 같은 무리를 중심으로 서열이 매겨지고 서열에 따라 암묵적인 습관적이며 본능적인 행동이 이루어지듯,인간 세계도 가족,집단,사회,국가,국가 연합이라는 차원에서 위계질서와 행동강령이 정해지기도 하고,상황에 따라 어울리게 말과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이 도덕이고 윤리라고 생각한다.그러한 질서와 위계를 파괴하고 이용하려 든다면 따돌림과 적대감,분쟁과 전쟁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 역사를 통해 얻은 교훈이다.

 

예를 들어 1급 정치범이나 사상범이 갇혀 있는 수용소 안에서도 도덕이나 사회적 질서가 존재한다는 점이다.그들끼리도 동정심과 배려를 발휘하면서 인간미 넘치며 생명력을 지켜 가려는 사회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증언과 관찰을 통해 알 수가 있었으며,도덕적으로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인간 및 동물의 이기적 본능을 초월하여 도덕 규칙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주장과 논거를 들고 있는데,도덕 규칙은 인간의 본성에 근거하고 있으며,전체 선(善)을 위해 활용할 수가 있으며,도덕 규칙은 인간의 의무를 한정하며,어린 아이와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데 규칙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득실에 대한 복잡한 계산의 수고를 덜어 주며,자신의 이익을 위해 윤리적 계산을 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의사소통에 본질적인 요소인 진실성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하는 것이다.

 

루소,흄의 사회생물학과 윤리에 관련한 철학사상도 의미와 가치가 있지만,혈연 호혜성을 넘어 사회 집단,사회구성원이 분열되고 반목질시가 계속 된다면 탈산업화,정보화 사회는 극히 개인주의 및 '끼리 끼리'로만 뭉치는 소집단주의라는 좁은 울타리 안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고 본다.개인과 사회,국가가 진정으로 발전하려면 호혜성에 입각한 진정한 윤리,도덕적 규범을 다시 생각하고 이를 범사회적 차원에서 정치,경제적인 문제로 승화시켜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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