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테이션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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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글러스 케네디의 몇 작품을 읽어 가면서 느낀 점은 긴박감 넘치는 전개력과 급반전,그리고 독자들의 눈을 홀딱 반하게 하는 흡인력이다.<빅 피쳐>를 비롯한 파리 5구의 여인 등을 통해 여성에 대한 디테일한 감정과 심리묘사가 구체적이고 공감도가 높아 여성의 심리,감정을 잘 모르는 숙맥 남자들에게 남.녀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봤다.

 

시나리오 작가의 성공과 실패,불행과 행복이 넘나 드는 <템테이션>은 주인공 데이비드는 무명작가 생활 10년의 한을 딛고 일약 스타텀에 오르고 유명세를 타게 되면서 힘들고 막막했던 지난 날은 한방에 날아가고 구름 위에 둥둥 비행기를 타는 핑크 빛 넘치는 호사스러운 생활이 이어진다.그런데 그에게는 돈과 명예가 일순간에 들어 오면서 그에게 접근하고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고,그 자신의 남의 여자와 사귀다 본부인과 별거를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한다.

 

시나리오 작가에게 작품을 영화 각색을 위해 영화제작 에이전트가 있고,영화 제작의 총사령관 영화 감독이 있을 것이다.또한 돈방석에 오른 데이비드에게 접근하여 투자 권유를 하는 브로커도 끼일 테고,일적으로 만난 두 번째 여자와의 교제비,하고 싶은 일들도 '알라딘'의 마술처럼 척척 진행이 되니 데이비드는 꿈인가 생시인가 할 것이다.

 

삶은 늘 평탄하지 않다.평지가 있으면 울퉁불퉁한 길도 있을 것이고,흐린 날이 있으면 맑게 개인 날도 있다.특히 데이비드는 시나리오 작가로서 <쉘링 유>가 영화로 각색되어 저작권 및 판권에 따른 천문학적인 수입과 인지도는 그를 노리고 이용하려는 부류를 일찍이 간파하고 대처하려는 마음 자세는 없었던 듯 그에게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과 같은 고발 세례가 들어 오게 되면서 물질적 행복에서 불행의 늪으로 반전되어 간다.

 

글의 구성이 매우 박진감이 넘친다.마치 하리우드의 한복판에서 유명 인사들을 인터뷰하는 현장감이 물씬 배어 나온다.데이비드의 무의식 중에 남의 작품을 표절했다는 고발 조치를 당하게 되면서 그가 누렸던 금전적인 부는 쇠락의 길로 나앉게 되며,서점에서 시급으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신세가 되고 마는데,데이비드 주위에는 영화 감독,투자 브로커가 짜고 그가 잘 되는 것에 대한 시기와 질투,암투가 여러 갈래로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이 뒤늦게 판명이 된다.

 

통신사 기자의 협박성 고발의 이면에는 영화 감독이 연루된 것을 영화 감독 스스로 이실직고하면서 그는 본래의 시나리오 작가로 재출발하고 경제적 수입과 명예로 회복하게 되지만,이미 물 건너간 본부인의 마음은 되돌릴 수가 없게 된다.그러나 딸과는 만남을 통해 아버지의 본심과 정을 나누기도 하면서 그는 새롭게 거듭나는 작가의 삶을 꾸려 가게 된다.

 

흔히 '호사다마'라는 말이 있다.좋은 일에는 나쁜 일이 따르기 마련이다.일이 잘 될수록 보다 겸손하고 (주위를)더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시나리오 작가 데이비드가 겪은 일들이 우리 주위에도 비슷한 형태로 존재하리라 생각한다.다만,데이비드는 외도로 인해 결혼생활이 파탄이 나고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을지라도 본부인에게 후회와 미안함을 갖고 딸을 끔직하게 생각하는 착한 마음이,그를 둘러싼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깔끔하게 새로운 삶을 이어가지 않았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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