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기업의 생명이 그리 길지 않은거 같다.하루가 다르게 변화와 혁신를 모태로 새로운 아이템이 출시되면서 고객의 니즈,니즈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고답적인 수구적 경영형태는 때로는 크게 요동치는 경영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기가 어렵다.그만큼 인간의 삶이나 기업의 수명이 불확실하며 알 수 없는 미래를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 방향타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판단하여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생각한다.예를 들어 빌 게이츠의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오래도록 IT업계에서 승승장구할 줄 알았지만 승리의 여신,경쟁에서 선점을 차지하고 있는 곳은 스티브 잡스가 이끌었던 애플이다.
같은 산업에 속한 다른 기업들의 평균을 적어도 10배 이상 능가하는 기업을 만들어 이들을 10X 리더들이라 부르며 20마일 행진,총 먼저 쏘고 대포 쏘기,데스라인 위에서 이끌기,SMaC 레시피 등 전문적인 경영용어를 펼치면서 위대하면서도 오래 살아 남기 위한 기업의 선택과 결정은 무엇인지를 사례와 비교,분석을 이용하여 독자들에게 다가 오고 있다.
기업은 늘 불확실한 미래,치열한 경쟁을 안고 있지만 참신한 아이디어와 창조력으로 얼마든지 미래를 창조해 나갈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동종업계와 비교하면서 그 평균 실적보다 10X 이상의 실적을 보여 주고 있는 기업들은 무엇보다도 신중한 선택과 규율 있는 실행의 문제라는 사실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즉,혼돈과 불확실성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한 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당연히 그 기업의 사람들의 머리와 손에 달려 있으며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잘하느냐에 의해 위대함이 판가름 난다는 것이다.
10X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내면을 보면 전체 주식시장의 해당 업계와 비교하여 15년 이상 경이로운 결과를 유지하고,매우 요동치는 기업 환경에서 타기업보다 월등한 실적을 보여준 기업,막 창업하고 규모가 작아 초기엔 취약한 기업 구조를 갖었지만 서서히 상승하여 10X 반열에 오른 기업들이 소개되고 있다.대상 회사는 암젠,바이오엣,인텔,마이크로소프트,프로그레시브,사우스웨스트항공,스트라이커이다.10X 리더들은 개인의 목적이든 회사의 성공이든 위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의 삶 가운데 자신이 소유한 것을 잃을까 염려한 것이 아닌 진실로 위대하고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과정에서 각고의 고민과 번민을 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상기 기업들은 불안정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극단적 장애물들을 극복했으며,극단적 환경에 처했을 때 최고의 기업의 리더는 돋보이는 비상한 행동과 실천력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그 단적인 예가 남극을 탐험에 나선 아문센과 스콧의 경우를 들고 있다.아문센은 대원들이 맞이할 기후,체력,식량 등을 잘 안배했지만 스콧은 남극이라는 환경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중도에 도태되었다는 점이 매우 시사적이다.
20마일 행진의 좋은 요소는 실용적이고 강력한 전략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또한 전체 시스템이 '20퍼센트 성장률 법칙'을 성취할 수 있게 목표를 설계했다.그 규치은 성과 기준,자기 규제,해당 기업 특성에 적합한가,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가,타임프레임은 적절하게 정해졌는가,기업이 스스로 설계하고 부과했는가.꾸준히 지속해서 수행했는가를 두고 있다.20마일 행진,20퍼센트 성장률 법칙은 무질서 속에서 질서를 강요하고,중심을 잃을 소용돌이 속에서 일관성을 요구하고 있다.질서와 일관성은 중심축이기에 지켜내야만 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비용과 위험이 낮은 것을 비유한 '총 먼저 쏘고 대포 쏘기'는 기업인수 등이 있으며 한방에 도약을 가능하게 만드는 혁신이나 천재적인 미래 예측보다 10X 기업들의 성공을 보다 잘 설명하고 있으며 실증적 확인을 기반으로 자원을 집중해 커다란 수익을 거두기 위해 대포를 쏜다는 것이다.그런데 규율과 창의성을 일체화하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며 10X 리더들은 혁신적인 것보다는 경험을 토대로 판단을 내리고 있다.일종의 축적된 지혜와 직관력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 외 위에서 이끌어 주는 데스라인,구체적(Specific),체계적(Methodical),지속적(Consistent)를 의미하는 SMaC,운(運)에 따른 수익률 등을 위대한 기업의 선택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불확실한 미래,기업 환경을 극복하고 10X 기업이 되려면 경제,시장,유행,기술,정치적 지형,법규,사회규법,개인의 직업 등이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지를 목록화하여 우선 순위를 수정.정하고 외부적 변화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되 적응하고 진화해야 하는 변화에는 당연 맞춰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