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스치는 바람 2
이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권에 이어 2권에서는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스기야마 간수의 죽음에 대한 용의자 최치수를 사형을 시키고 윤동주시인이 원하던 조선 독립의 꿈과 고국에 돌아가지 못하는 한을 남긴 채 그곳에서 싸늘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으로 압축된다.

 

윤동주시인은 연날리기를 하면서 간수,소장 등에게 된통 주먹과 몽둥이 세례를 받기도 하지만 그가 글을 좋아하고 글을 쓰는 천부적인 재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간수들은 조선인 죄수들에게 검열 대상이 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엽서를 대필해 주기도 한다.이럴 때 생각나는 말이 있다.바로 '낭중지추(囊中之錐)'이다.재주와 재능을 아무리 숨기려 해도 밖으로 삐져 나오는 법이다.말로 형언키 어려운 핍박을 받을지언정 간수,소장도 윤동주시인의 문학적인 소질과 재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암묵이 오고 갔을 거같다.

 

미도리라는 간호사가 형무소 내에 분위기를 살리려 소장의 적극적인 배려하에 합창단을 만들기도 하는데 죄수들은 그곳에 가면 뭔가 먹을 것이라도 있을까 싶어 기웃기웃하곤 한다.미도리는 스기야마가 죽고 최치수마저 처형 당했다는 분위기가 영 싫었던지 나가사키로 몸을 옮기게 된다.그런 가운데 윤동주시인은 자신이 출감할 날을 손꼽으면서 형무소 생활에 적응해 나가려 하지만 그의 몸은 영양부족에 과도한 노동으로 야위어 가고 결국 그곳에 온 의사에게 진료를 받지만 거의가 형식적인 진료 및 치료이다.이것은 어디까지나 죄수의 건강상태를 철저하게 체크하는 것이 아닌 인체 실험에 다름 아니었다.허약한 죄수의 몸에 과다한 주사 바늘과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제를 조제하니 당연 인체 실험이 아니고 무었이겠는가!

 

죽음의 문턱에 이른 윤동주시인의 뇌리에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어릴 적 만주 간도의 화룡현의 마을 앞 뒤의 내와 산을 벗삼아 놀던 시절,문학도의 꿈을 안고 학창 시절을 보냈던 추억 속으로 빠져 들었을거 같다.그러나 정신을 차리려면 눈앞을 가로막는 철조망과 철장들,두꺼운 철문들,왜 이 곳에 자신이 왔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금지된 조선어 시들,경찰 조서,검찰의 기소장,재판장의 판결문 등 그가 당하는 수모는 인간이하 특히 나라를 잃은 백성이 받는 아픔과 고통일 뿐이었다.

 

허약해질대로 허약해진 윤동주시인은 피복 노역장의 매캐한 먼지,어지러운 재봉틀 소리,독한 염료 냄새와 간수들의 서슬 퍼런 눈빛 사이에서 이미 서서히 죽음을 앞두고 있었다.그가 짊어진 삶의 무게,아무런 관계도 없이 이 지경이 되었던 것은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의 묵직한 중압감이었다.그가 쓴 아름다운 시 하늘,별,바람,그리고 시를 희미하게나마 그려보면서 그는 조국의 광복을 6개월 앞두고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싸늘하게 운명을 달리하고 말았다.그의 사망에 대해 고국에 계신 부모님 앞으로 보내는 전보는 (지정한)시일내에 사체를 인수하지 않으면 형무소 규정에 의해 의학 해부용으로 사용하겠다는 취지를 전한다.

 

와타나베유이치 '나'는 비록 일본인 검열관이지만 윤동주시인의 일거수 일투족,언행을 살피면서 그의 온유하고 지성적이며 내적으로 강한 의지력을 갖고 있는 그에게 동정과 연민의 정을 느끼게 된다.그의 죽음 앞에 참으로 슬픔을 가눌 수 없었던 와타나베유이치는 과연 국가,전쟁이란 무엇이고 왜 살아야 하는가,참된 인류애를 독자들에게 잘 전해주고 있는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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