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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클릭 - 아마존닷컴 창립자 제프 베조스의 4가지 비밀
리처드 L. 브랜트 지음, 안진환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미국계 번역 소설 도서를 읽기 전에 겉표지를 보면 '아마존 몇 주간 베스트 셀러'란 글귀가 눈에 들어 온다.미국 서점업계에서 자타 공히 아마존이 보여주는 서비스 정신으로 인한 명성이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자극하고 인지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는 증거이다.아마존이라는 온라인 대형 서점을 오픈하고 그 경영철학을 오로지 소비자 지향주의로 일관하고 있는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조스의 경영 철학을 현대인이라면 읽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어느 직종에 있든 대고객 업무가 주가 되기에 고객 제일주의는 이제 평범하고 진부하지만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충성의 자세로 나아가지 않으면 험난하고 복잡다단한 비즈니스 업계에서 생존하기가 힘들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 세인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다 타계를 하고 그만한 인물이 더 이상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아마존의 창시자 베조스는 스티브 잡스와 출생 환경도 비슷하고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는 공통점과 학문적 배경은 외조부의 영향을 받아 과학 영재로 자라고 프린스턴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정공하며 그의 뿌리는 미남부의 백인 문화와 아이비리그의 학문 전통이라고 할 수가 있다.
밴처기업으로 시작한 베조스는 웹 스토리지 임대시장을 개척하고 첨단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아마조느이 캐시카우로 만들면서 그는 랩126이라는 밴처기업과 전자잉크 기술을 활용한 전자책 리더기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그의 경영철학은 고객이 사용학 쉬워야 하고 웹사이트가 아닌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단순한 웹사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접근을 보다 편리하고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다.
잡화를 주로 생산하고 철저하게 고객 중심의 경영철학을 갖고 있는 자포스의 셀리는 아마존 베조스의 계열회사로 넘어가면서 베조스는 고객 중심주의라는 그의 경영철학이 까다롭고 빠르며 변덕스런 소비자들의 기호와 욕구를 맞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그의 사업철학은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 끊임없이 창조하고 또 창조하는 것이며,장기적인 시각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단기적 목표에서 선회하고,'언제나 처음처럼'이라는 마인드이다.
그의 인생의 중요한 신조는 SF 소설가 레이 브래드버리의 말에서 비롯된다."우주는 우리에게 'NO'라고 말하지만 우리는 온몸으로 대항하며 'Yes'락 외친다!"이다. -본문-
사업가는 남다른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다.사업의 각 측면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완벼에 가까운 실행력 그리고 탁월한 직관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하며,주위에 지원군이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1997년 원 클릭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 소형 출판사 및 여타의 콘텐츠 보유자들이 아마존을 통해 위탁판매를 하는 어드벤티지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이러한 업체들이 아마존의 방대한 고객드에게 자신의 상품을 알릴 수 있도록 해주었다.
베조스는 늘 변화하는 중독자라고 자처하면서 인터넷이라는 세계보다 아마존보다 더 다채롭게 변화하는 곳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종이책을 넘어 e-BOOK시장(킨들)에도 도전하고,사업적인 면에서 베조스는 큰 그림을 볼 줄 알지만 때로는 사소한 부분까지 감독하고 챙겨 직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하고 변덕이 심하고,똑똑한 머리의 소유자이며,쉽게 만족하지 못하고 직원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기에 그에 대한 평가는 장.단점이 극명하다.
개인적으로도 온라인 서점을 통해 도서를 구입하기 전에 가격 비교,배송 시스템,사후 처리,상담서비스,독자에 대한 신간 안내 및 양질의 서평 대회 등에 관심을 갖고 자주 들어오게 된다.온라인 서점들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탄탄한 컴퓨터 인프라스트럭처,데이더베이스 관리 시스템,사용하기 쉬운 주문 시스템,빠른 사용을 위한 백엔드 시스템,판매 프로세스의 흐름가 물류창고의 주문 처리 소프트웨어 등은 과연 아마존과 비교대상이 될 수가 있을까를 생각해 본다.근시안적인 사업계획과 판매고에 집착한 나머지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보여 주어야 사업계획이 어긋나고 타업체와 현격한 비교가 된다면 CEO의 사업 마인드의 수정 전환이 있어야 한다.
아마존의 베조스 사업 철학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당장의 성과가 가시적일지라도 그 이익은 회사 전체에서는 작은 부분에 불과하기에 장기적이고 철저하고 변하지 않은 소비자 우선주의의 사업 철학이 견지되고 혁신이 지속된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지갑에서 술술 지폐가 나오고 남을 것이다.회사를 지탱해 주는 탄탄한 인프라시스템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정보의 업데이트,발빠른 물류 배송 시스템과 B품에 대한 즉각적 반환 내지 교환을 통해 구전에 의한 홍보 효과와 판매력 증강,회사의 이미지 제고에도 커다라한 유익을 안겨 주리라 생각된다.전사적이고 혼연일체의 마인드 및 실천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