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싱킹 Smart Thinking - 앞서가는 사람들의 두뇌습관
아트 마크먼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개인은 사회의 의식 구조와 고정된 습관으로 인해 마음은 성공적인 삶을 원하지만 기존의 안일한 사고방식과 변화하는 흐름을 타지 못해 제자리 걸음 내지 퇴보의 경향을 보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소비자 및 시대의 부응에 맞추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식과 새롭게 흡수한 지식을 적절하게 통합 흡수하면서 생활의 지혜를 얻고 자신의 사고 방식도 유연하고 참신하며 창조적인 방향으로 이끌려면 개인이 기억 속에 남아있는 두뇌습관부터 좋은 방향으로 바꿔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기존의 의식 구조 및 사고가 고정화되어 변하지 않는다면 변화와 혁신을 갈구하는 시대에서 도태되기 쉽고 살아남기 어려우리라 생각이 드는데 기존의 고정 의식을 탈피하여 시시각각 속출하는 양질의 정보를 흡수하고 관련된 정보를 잘 조립항 소위 '고품질 지식'으로 잉태해 가야만 하고 적시에 이를 충분히 활용할 줄 아는 지혜와 실천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생각된다.머리 속에 자리잡은 고정 습관은 하루 아침에 바꾸기란 말처럼 쉽지 않기에 남보다 앞서가는 창조적 사고법과 의식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인식을 스스로 바꿀려는 의지와 노력만이 문제해결과 창조하는 습관으로 연결되어 삶의 만족과 성공적인 방향으로 한걸음씩 내딛을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 속에서 독특하고 기발하고 세계사를 바꿔 놓은 위인들을 보면 그들은 학교공부보다는 자신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으며 몰입을 통해 이 글에서 말하는 '스마트 싱킹'을 내면화하고 각분야에서 전문가의 경지에 오를 수가 있었던 것이다.즉 다이슨,페어허스트,에디슨,스티브 잡스,체스 전문가 등이 스마트 싱킹을 제대로 보여준 위인들이라고 생각된다.그들이 이룩한 목표 성취의 과정 속에는 시행착오를 감수하고 교착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권위자인 저자 아트 마크먼은 글로벌 기업의 직원들에게 '스마트 싱킹'이 무엇인지를 사례별,경험담 및 개인별 행동유형의 앙케이드 조사 등을 통해 '스마트 싱킹'만이 참신하고 독특한 지식을 응용해 성공적인 사업으로 연결될 수가 있다고 설파하는데 핵심 관점 사고법은 스마트한 습관,고품질 지식,지식의 적용에 있음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해지기 위한 조건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기억에 의해 발생되는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려면 대체 습관을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도록 인지하고 실천해야 하며 회의나 수업시 주의를 집중하는 비결을 터득해야 하며 타인과의 만남에서 우선 타인의 이름을 기억하고 부르는 연습을 하며,일에서는 인과 지식이 있기에 늘 왜?라는 의문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며,주벼의 전문가 읙을 지렛대로 활용하며 구체적인 생각을 통해 오류를 수정해 나가야 할 것이다.또한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골고루 버무려서 사고를 분석하고 통합해 가는 과정도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나아가 자신이 개발하려는 제품과 기존제품과의 비교를 통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고 갖고 있는 않은 독특하고 참신하며 소비자 감동을 넘어 충성으로 연결되기 위한 전략과 이를 언어로 발화하기 위해 올바른 실천 강령으로 요약문을 만들어 문장화하고 프리젠테이션까지 함으로써 '스마트 싱킹'의 진면목이 탄생되리라 생각한다.이는 결국 조직과 사회 문화를 새롭게 창조하고 성공적인 삶으로 변신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되기에 스마트 싱킹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알고 실천덕목을 구체화하고 프리젠테이션화하여 자신에게 맞는 마음사용 설명서가 완성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