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은 여느해와 같이 찾아 오건만 올해는 애타는 농부들 마음도 잊어 버렸는지 하늘님은 불볕 더위만 내리고 계시네요.

 

길을 걷다 우연히 발견한 서울 종로 신영동의 수령 500년이 넘은 느티나무 한 그루를 발견했습니다.

500년 전 일이라고 생각하니 대략 서기 1,500년대 초의 일이 아닐까 싶네요.당시는 연산군의 폭정과 그의 폐위 사건이 일어나는 등 조선왕조는 어수선한 시기를 맞이하게 되는 꼴이죠.

 

1,500년초 이 느티나무는 누구에 의해 심어졌는지는 모르지만 신영동,구기동,평창동 일대가 산세가 수려하고 공기가 청정했기에 멋진 산자락 한 귀퉁이에서 성장하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시원한 그늘이 되어 주었을 것이고 나이드신 분들이 부채를 부쳐가며 곰방대에 궐연을 넣어 '뻐금뻐금'담배를 피워 물었으리라 생각되네요.

 

 

 

느티나무 아래쪽에 자리잡은 느티나무 표지판입니다.

 

 

 

 

이곳은 산허리에 자리잡고 있는데 개발전(1996년 이전)에는 복숭아밭 대표적인 산간 지역으로 촌부들으 숨결이 전해져 오고 있는거 같습니다.무심하고 장구한 세월 속에 느티나무는 세찬 풍상에 허리가 잘려나가고 마치몸에 '깁스'를 하고 있는 꼴입니다.

 

먹고 살기 바빠서인지 아무도 찾아 주는 이없는 외롭게 긴 세월을 버텨주고 인근 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살아왔을 느티나무를 생각하니 수많은 주민들의 삶의 애환을 말없이 지켜주고 떠나보내며 다가올 시간과 세월을 어떻게 해야 할지 체념이라고 한듯 쓸쓸해 보이기만 합니다.

 

 

 

 

 

장수목 느티나무를 벗어나 언덕길을 오르다 바라본 북한산 자락입니다.도시개발과 주민들의 이해관계로 산허리는 거개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낮은 산자락은 어김없이 개발업자들에 의해 훼손되고 빌라 및 주택이 들어서고 옛모습은 찾을 수가 없어 안타깝기만 합니다.듣기로는 구기,평창동은 예로부터 문인(文人)들이 많이 살았다고 합니다.

 

산세 좋고 공기 맑은 곳에서 여생을 자연과 벗하며 간서치가 되도록 많은 책을 읽어가며 그 속에서 시와 그림이 발양되었다고 생각하니 마음 든든하게 생각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