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터스 블랙 로맨스 클럽
리사 프라이스 지음, 박효정 옮김 / 황금가지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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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타지 소설의 묘미인 스릴러와 가상의 환상적이며 빠르게 전개되는 문체가 이번 글에서는 약간 우울하고도 돈과 물질이 지배하는 현세태를 간접 고발한 작품으로 인식되기에 씁쓸한 여운으로 자림매김된다.특히나 의학 수준의 발달과 생명 연장으로 노년층의 나이는 100세를 넘기고도 왕성한 자본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사회 일선에서 끄덕없이 활동하고 한참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앞날은 노년층에 억울려 그들의 꿈과 희망을 제대로 펴보지도 못한 채 돈과 물질의 피지배층으로 힘겹게 살아가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과 디스토피아적 암울한 세태가 이 글의 전반적인 흐름이고 읽다 보면 세상이 거꾸로 돌아가는거 마냥 우울함마저 든다.일종의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는 역현상이고 10대들은 그들의 장래를 꾸려갈 주체적인 힘과 역량을 펼칠 기회를 빼앗긴 채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10대를 스타터스라고 하고 100세 이상을 엔더라고 불리는 이 글에선 중년층은 없고 머리와 밑바닥 발밖에 없다.주인공인 소녀 캘리가 병약한 어린 남동생 타일러의 치료를 위해 자신의 몸을 대여(貸與)하면 동생과 안락한 삶을 꾸릴 수 있다는 '바디 뱅크'는 말그대로 몸을 팔고 그 댓가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논리이다.또한 특권층을 위한 '바디 뱅크'인 프라임 데스티네이션을 두고 힘없는 스타터스들에게 접근하고 프라임 계층은 때론 어린 스타터스들을 영구 렌탈하고 이를 합법화하며 부와 권력을 오래도록 누리며 표지에 나타난 소녀의 얼굴처럼 얼음판마냥 매끈하고 정교한 모습으로 성형 기술을 보여주고 있는데 현대인이 숭배하는 돈과 물질의 지배판을 그대로 재현해 내고 있음을 간접 고발하고 있다.돈이라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해결되는 세상일진대 프라임 계층들이 못할 일이 어디에 있을까라는 자조적인 한숨마저 나오게 된다.

 

 부도덕과 비윤리적 행위의 렌탈 장본인 헬레나의 추적 작업이 주요 이슈가 되는데 노년 인구층이 늘어나고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연장자 고용 보호법의 일환에서 19세 이하의 미성년자에게 노동을 금지하는 결정이 내려졌지만 전쟁과 변화를 향해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10대들에게도 노동을 허용하는 청소년을 위한 특별법이 발표되는데 보호 시설에 익숙하고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적용된다고 하면서 '프라임 데스티네이션'이 첫 적용 대상이 된다는 결정이 내려지게 된다.헬레나에게 몸을 기증한 스타터스들의 눈물겨운 삶은 현대판 노예이고 돈과 물질을 앞세워 10대들에게 비윤리적이고 부도덕한 행위를 자행하는 엔더들의 삐뚤어진 관념은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력 상원의원의 손자인 블레이크는 캘리와 같은 스타터스이지만 없는거 없는 부잣집 자녀이고 캘리와는 정반대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데 캘리는 블레이크와 멋진 데이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와 그나마 이성간의 억눌린 에너지를 발산하는 기회가 되어 주기에 이 글의 묘미이고 기분 좋은 한 페이지가 됨직도 하다.자동차와 자유가 있는 블레이크와는 데이트는 가고 싶은 어디라고 갈 수가 있는 무한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수도 있다.

 

 돈과 물질은 인간에게 필요한 존재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인간을 사유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어린 새싹들에게 얼굴을 조각으로 만들고 렌탈된 몸을 마음대로 이용하는 엔더들의 세태를 보면서 앞으로의 세상이 더욱 암울하게 밀려오는 것만 같다.또한 전부는 아닐지라도 조각같은 얼굴을 상품으로 내세워야만 몸값이 오르고 인간관계가 좋아진다는 잘못된 사고방식과 인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선 그 어느때보다도 팽배해 있다고 생각되는데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생각과 사고를 하나씩 허물어 가야만 할 때이다.있는 그대로 보여줘도 아름답고 사람간의 차이를 인정할 줄 아는 유연한 사고방식이 필요한 싯점이다.획일주의적이고 상품화된 물질만능주의가 인간의 몸과 마음에 짙게 드리운 음영에 씁쓸하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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