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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드 2 - 가난한 성자들 ㅣ 조드 2
김형수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2월
평점 :

이제 테무진은 칸의 자리에 등극하게 되고 자무칸의 세력은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걸어가는데 이는 테무진의 인간 경영이 뛰아나다는 점을 극명하게 보여준다.반면 메크키드 부족에게 거둔 대승이 어린 몽골의 대표자 자무칸은 유목민의 안전과 생업을 관리할 힘이 없고 혈연에 근거한 우월의식을 가진 흰 뼈는 유목들로 하여금 고분고분하게 따르고 부하들은 자무카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이에 비하면 테무진은 종,하층민의 상하구분을 편견없이 인격체로 인정하는 유일한 귀족으로 성장하고 예수게이를 따르던 부족민마저 그를 정신적 지주로 삼게 되는데 초원의 정세에 민감한 관능 부위에서 살고 있던 울란체첵은 첩보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필요한 첩보를 얻어 그에게 전하고 느는 그녀의 노고를 가상하게 생각한다.즉 그의 인덕과 인망이 천우신조를 보여 주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몽고에서는 아무리 고귀한 뼈에게도 특혜를 주지 않으며,아무리 칸의 자식이라 하더라도 규칙을 어길 수가 없고 평민이나 하층민도 저항하지 않으면 누구나 푸른 군대의 일원이 될 수 있다는 것도 테무진은 그대로 보여 주었고 그는 메르키드 전(戰) 때 전리품을 받지 않았던 사람이고 그로 명예를 얻었던 인물이다.그래서 그를 돕고 지원해 준 부족과 수많은 하층민들의 덕분에 그는 몽골국을 선포하고 칸에 올랐던 것이다.
삼자동맹으로 목숨을 부지할 줄 알았던 자무카는 결국 신체의 포박과 함께 이송되고 인간은 어차피 운명의 끈에 묶여서 사는 존재라고 체념한다.그를 믿고 따르던 부하들은 그의 인간 경영이 등을 돌리게 하고 이송되는 동안 그에게 수모를 줄 때마다 파렴치한 배신에 치가 떨렸짐반 분기탱천하거나 저항할 기분도 아니었을 것이다.평범한 인간의 삶도 무엇인가에 사로잡히고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추락하는 경우를 깨닫는 법을 자무카는 눈을 감고 회상에 휩싸인다.
고원의 서쪽 알타이 산맥의 끝 봉우리에서 초원의 동쪽 오논 강기슭까지의 유라시아 대륙을 송두리째 건너는 광대한 거리는 말을 타고 뛰어도 한 달이 소요되는 광활한 초원과 사막이다.유목민으로 성장한 테무진은 귀족이든 평민이든 철저하게 신의와 능력을 우선시하고 그 용사들에게 진급의 기회를 주었다.자무카 부하들 또한 어렵게 잡은 최대의 원수를 놓고 자신들에게 돌아올 이해관계,득실을 저울질하지만 유목민인 테무진은 신의와 능력을 고려하여 신분을 정했을 것이다.반면 정착민은 태양을 아버지라 하고 유목민은 달을 아버지라 부른다고 한다.
테무진은 젤메 사령관처럼 태어나면서부터 종이고 주인에 대한 충성과 예를 끝까지 다한고 목숨을 걸고 사수해준 신의와 능력이 가상했고 그의 신의를 저버린 배신자들에겐 망나니의 서슬퍼런 칼날에 처형이 된다.인간의 신체를 쓰레기처럼 사용한 자들은 초원에서 다시 풀포기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는 몽고인의 신념과 사고를 되새겨 주는 부분이다.
대몽골제국을 선포하고 대칸으로 즉위한 칭키스칸은 병영체제에서 벗어나 아일 식(式) 유목이 생겨나고 혈연을 중심으로 한 부족,씨족 공동체 역시 해체되고 천호제의 구성원으로 재편되었다.대칸의 역사와 함께 한 평민과 종 출신의 동지들은 초지사용권을 획득하고 신귀족으로 승격되고 능력이 뛰어난 자는 지휘관으로 친위대의 무장력으로 지휘관이 되었으며 백성은 법으로 다스려지고,국가의 대소사는 쿠릴타이라는 유목민 대표자회의에서 결정되었다.
몽고 초원을 통일한 테무진에게는 초원의 통일만으로는 안정이 확보될 수 없었고 유목민들로 하여금 푸른 하늘이 내려준 대지 전체를 바라보며 살게 한 이유를 알게 하였다.몽고를 10년이상 탐사하고 테무진의 가치관과 '칭기스칸 체제정신'이 다르다는 확신이 들어 이 소설을 집필하게 된 동기라고 저자는 부연설명해 주고 있다.개인의 실력과 능력도 좋지만 국가를 경영하는 통치권자는 어느 한 계층만 편협적으로 대하고 정책을 펼쳐 나간다면 자무칸과 같은 인생몰락이 올지도 모른다.이 글이 지도층과 국정통수권자들에게도 필독서로 읽히기를 바라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