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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풍당당 - 성석제 장편소설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4월
평점 :

성석제작가의 작품은 거의 다 읽은거 같다.겉표지 배가 불룩 나온 것과 한국 이민사를 다룬 것을 빼곤 말이다.성석제작가의 작품을 대한 동기는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10대 작가에 들어가고 그의 작품성과 문체,내 생활과 얼마나 연관이 있을까 싶어 신간이든 구간이든 목을 빼고 눈을 동그랗게 뜨고 글의 흐름을 따라 쏜살같이 따라 내려가기도 하고 힘이 들면 잠시 쉬어 가기도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돋아 난다.
이번 <위풍당당>에 거는 기대와 호기심은 침을 꼴깍 삼킬 정도로 누군가에게 들키지 않으려 두문불출한 채 위풍당당과 친숙해지려 노려했다.첫 장을 펼쳐 들면서부터 밝은 강가에 한 할아버지의 무심하고 인내심을 보여주는 한 여름의 낚시 풍경이더니 종장은 평화롭던 강가 마을을 들쑤셔 놓고 떠나 버린 어느 여름날 밤의 모습으로 강에서 시작해서 강의 마을에서 막을 내린다.
제목이 연상시키듯 예견된 일이지만 어딘지 모르게 신분과 지체가 높으신 분들의 얘기보다는 극히 평범하게 살아가는 시골 양반,시골 처녀,총각,불량배들이 총출동하지는 않을까도 예상했다.그것은 그늘에 가려지고 힘없는 자들이 옹기종기 살면서도 불의와 위세에 기죽지 않는 당당함이 눈 앞에 서렸다.
성석제작가를 좋아하고 그의 작품을 애독하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실제는 차분하고 수줍은 성격이라고 얼핏 들었는데 글만은 누에가 고치를 만들기 위해 하염없이 실을 뽑아내듯 서서히 줄기차게 그리고 싫증나지 않은 모양으로 독자들의 시선을 한 곳으로 몰입시키는 마력을 소유하고 있다.그래서 '입담과 재담'의 아트이고 클래식이라고 하던가!
한가롭게 용소(龍沼) 근처에서 할아버지 여산와 영필이 대어를 기다리고 자분자분 얘기를 나누는 장면은 봄날 풀밭에 앉아 구우(舊友)끼리 회포를 푸는 정겨운 장면이고 사회에서 말썽을 피우고 감옥에서 갓나온 정묵 일당의 출현은 맑게 개인 날씨에 날벼락과 같은 폭풍의 조짐이며 새미를 어떻게 해보려는 조폭들의 깝쭉거림은 긴장감이 고조되는 시그날의 효과요 새미를 위풍당당하게도 구해주고 조폭을 여봐란듯이 한 방에 날리는 장면은 묵은 체증이 쉬~쓸려 내려가는 통쾌한 한 마당이 아닐 수가 없다.
단어와 문장,소제목의 연결은 열차 칸이 이어지듯이 잘 연결되어 있다.그만큼 앞과 뒤의 연결성이 자연스럽고 그가 뱉어내는 말투는 아주 친근하고 부담없는 사이에서 쓸 법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때론 상스럽게 느껴지다가도 때론 '나도 친구와 싸우고 다툴 때 그런 적이 있었지'라고 배꼽을 잡을 때도 있다.
불도저와 포클레인 같은 중장비와 덤프트럭 수백 대가 평화롭던 강변의 흙을 파괴하고 찢어지는 균열을 내며 날카로운 소리로 건설의 소용돌이가 시작되는 것을 보면서 현정권의 4대강 개발과 연계되어 사회문제를 간접적으로 풍자하고 강변에 사는 순박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통째로 앗아가는 보면서 마을 대표,청장년들이 조폭들과 한 판 승부를 겨루는데 마치 조폭 영화를 촬영하는 착각이 들기도 했다.
강과 산은 우리가 지키지 않으면 후대에게 볼 면목이 없을거 같다.강변 마을을 배경으로 평화롭고 순박하게 살아가는 마을에 불도저 등 중장비가 들이닥치고 게다가 조폭까지 등장하는 것을 보면서 생태계를 보호하고 환경을 살려야 한다는 작가의 암시도 빼놓을 수 없는 해학적이고 풍자성 짙은 시사문제라고 생각된다.게다가 삶의 터전을 잃을까봐 마을 주민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조폭과 토건에 대항하는 모습은 단결심과 가족과 같은 공동체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준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