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5구의 여인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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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픽쳐>를 통해 더글라스 케네디의 작품 세계를 음미하고 독특하고도 기발한 구성력과 흡인력을 알게 되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제목 자체만으로는 화려하지 않은 파리의 뒷골목의 음침한 공간을 배경으로 남녀간의 정사와 관련한 로맨스 스토리를 상상했는데 읽어 가노라니 그 상상은 잘못된 상상으로 끝났다.작가가 구상하고 펼치는 스토리가 신분이 뚜렷한 남자 주인공이 스캔들로 인해 직장과 가족으로부터 외면을 당하고 자유와 낭만,예술이 살아 숨쉬는 파리로 몸을 맡기면서 스토리는 어떻게 흘러갈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묘한 분위기 속으로 빠져 들게 만든다.

 

어느 나라든 교수라면 명예와 부,지위의 상징이고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이름값도 크게 뛴다.그런데 주인공 해리는 제자와의 염문,스캔들로 인해 교수직에서 파직당하고 가족들의 외면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평소 아내인 수잔과의 파리 여행을 꿈꿔왔던 참에 그는 홀로 파리로 오게 되는데,그를 반겨 주는 곳은 한 군데도 없다.평소 동료였던 교수가 동정과 위로로 약간의 생활비를 보내줄 뿐이다.

 

그가 찾은 곳은 허름한 파리 10구에서 5구 사이의 허름한 호텔이다.변변치 않은 여비인지라 어떻게든 생활을 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고심하던 중 그는 글쓰기를 통해 생활비를 감당하고저 하는데 호텔에서 마음씨 좋은 아드낭 아주머니를 만나고 터키 이민자들이 주로 사는 파라디스 가(街)로 안내를 받아 밑바닥 생활을 감내하게 되는데 그를 친절하고 자상하게 대해 주던 아드낭이 불법 체류자로 몰려 터키로 추방 당하게 된다.또한 그가 쓰려고 하는 글은 피카레스크로 자신이 사회적 위선과 억압,모순을 바로 잡길 원하지만 따분하고 방황하는 마음은 쉽게 진정되질 않는다.

 

반구제기(反求諸己)라는 말이 있듯 주인공 해리는 자신이 저지른 일 혹은 자신이 이러한 일을 겪는 데에는 전적으로 그 자신에게 있고 다가올 일을 찾고 책임져 나가야 한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된다.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 메건과 메일을 주고 받지만 마음의 위안은 커녕 방황은 계속 되고 거리를 방황하게 되고 설상가상으로 그가 살고 있던 월세방 근처에서 살인 사건이 터지면서 그에게 탐문과 혐의가 이어지게 되는 꼬인 운명은 또 그를 옥죄게 만들면서 운명의 여인을 만나게 된다.

 

프랑스인들이 사교클럽으로 만나는 살롱에서 마티드라는 오십대 후반의 여인을 만나면서 글쓰기 작업보다는 해리의 삶을 옭아 맬거 같은 신비의 마티드는 해리의 앞길을 활짝 펴주기보다는 안좋은 일만 생긴다.딸 메건이 뇌진탕에 걸리고 부인 수잔도 정신치료를 받아야 하는 소식을 접하고 책을 출간하는 일에 있어서도 제대로 풀리지를 않는데 마티드는 해리의 마음을 신령적으로 조종하는거 같다.

 

그녀는 정령 해리의 전생과 현재,미래를 꽤 뚫어보는 신비스러운 힘을 갖고 해리를 좌지우지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해리가 도피처로 삼아 새 생활을 하려 했던 파리 생활은 마티드라는 여인을 만남으로 인해 꼬이고 답답하게 진행되는거 같다.아니면 모든 죄를 아내에게 용서를 구하고 미국에서 재기를 모색할 수도 있었는데 궂이 파리로 날아와 저주스러운 삶과 풀리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생각해 본다.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행불행이 달라진다는 것도 새삼 일깨워 주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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