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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전 조선 최고의 사상범 - 한 천재의 혁명이 700년 역사를 뒤바꿔버렸다
박봉규 지음 / 인카운터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정치는 비정하다.어제의 적이 오늘의 아군이 되기도 하고 오늘의 아군이 내일의 적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예나 지금이나 변치 않는 사실이다.다만 백성과 나라를 위한 기본 정치철학이라도 제대로 갖추고 행세를 한다면 얼마나 좋으련만 현실 속에서의
정치꾼들은 그마저도 망각한 채 사리와 허울좋은 명예만을 추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합집산하는 모습이 참 꼴불견이다.제대로 국가의 안위와 민복을
위해 힘쓰는 자가 국사이래 얼마나 되는가는 조선의 개국 공신 정도전을 통해 간접적이나마 그의 사상과 정치철학을 통해 인식하고 이해하며 공감하는
계기가 되어 다행이다.
조선을 개국하면서 이성계에겐 하륜과 정도전이 수족으로 든든하게 받쳐 주는데 정도전은 역성혁명을 통해
조선의 모습을 고려의 귀족정치와는 다르게 민본위주의 백성을 섬기는 정치철학을 내놓는다.그는 중국의 주례에 담겨 있는 성리학을 기본으로 탕평정치의
구현에 힘쓰게 되는데 그의 정치이념과 철학의 발목을 잡는게 바로 이방원 세력이다.이성계의 아들로서 그는 정치권력에만 혈안이 되어 있을뿐 백성의
삶을 위한 기본제도와 틀 등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이성계의 눈에 벗어난 아들이었기에 방석을 세자로 앉히려는 의도가 정도전의 생각과 일치가 되었던
것이다.이미 방석이 세자책봉이 이루어지고 세자 교육을 정도전 자신이 맡고 있던 상황에서 이방원은 좌불안석이었을
것이다.
정도전은 고려시대 번창하였던 사원과 승려들이 나라를 좀 먹는 한량쯤으로 생각하고 불교를 철저하게
배척하였는데 그의 저서 <불씨잡변>에 잘 나타나 있다.특히 정도전은 백성의 경제적 곤궁과 핍박을 제대로 알고 경제생활을 풍족하게
해주며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농업생산의 증진,세금 균등,국가재정의 충실,가난한
백성에 대한 구휼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또한 그는 왕권중심의 정치를 기본으로 하되 재상정치(현재의 내각제)를 통해
신권을 강화하고 각분야에 대해 왕이 신들을 신임하며 소신있게 국정을 운영하기 위해서 재상정치의 중요성을 설파하였던 것이다.나아가 그는 구체적으로
전제개혁 즉,토지제도의 개혁을 통해 계민수전의 원칙에 따라 전국의 토지를 국가에서 몰수하여 인구수에 따라 균등에게 분배하고 전 국민을 자작농으로
만들자는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정도전이 내세웠던 주요 골자인 민본위주,재상정치,토지개혁 등이 현대 정치에 접목하면 상당히 좋은
점도 있고 시대와 국민의 정서에 맞지 않은 점도 있지만 그가 내걸었던 개혁의 기치는 참신하고 백성의 신망을 사기에 충분하다.결국 그는 57세에
이방원파에 의해 살해되고 그가 꿈꾸었던 고토(古土) 요동수복의 꿈도 무위로 돌아가고 우리 땅이 한반도로 고착되는 국운을 맞이하게 되고 말았던
것이다.
고려의 잘못된 제도를 새롭게 뜯어 고치고 백성들을 하늘처럼 섬기려 했던 개혁 사상가 정도전의 꿈이
<조선왕조실록>,<조선경국전>,<삼봉집> 등에 의해 각색되었지만 그의 이념과 사상은 본받을 점이 많다.무엇이
나라를 위하고 어떻게 하는게 백성들을 위한 참된 정치인지를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