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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상처를 말하다 -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예술가의 뒷모습
심상용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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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으면서 진정한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다.그림 한 점,서예 한 점,조각 한 조각,전위적인 아트 등이 예술가의 심혈과 영혼이 담겨 감상하는 이로 하여금 무한한 감동과 여운을 안겨 주는 것이 진정한 예술이 아닐까 한다.한 예술가의 고뇌와 상처,영혼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작품은 언제 어디서 보아도 시대와 사조를 떠나 그 작가만의 독특하고도 심금을 울리며 무한한 의미와 가치가 양파마냥 살아 있는 작품이라면 그것은 명작 중의 명작이 아닐까 한다.

 

예술가 역시 먹고 살기 위한 방편으로 그림과 조각,전위 예술에 몰두하기도 하지만 여기에 소개된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의 세계는 돈과 물질이 아닌 예술에 대한 굳건한 믿음하에서 철저하게 예술에 몰입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발현해 냈고 그 자신이 기존사회와 떨어진 아웃사이더로서 가난과 고독,방랑과 이방인으로 마음에 상처를 안았지만 예술가로서의 본문과 사명감을 작품 속에 오롯이 반영을 했고 그러한 예술가로서의 굳건한 믿음이라는 힘에 의지해 세인들에게 뜨거운 칭송을 받고 있다.

 

고통의 시대,상처의 예술을 대변하는 카미유 클로델,빈센트 반 고흐,케테 콜비츠,프라다 킬로,이방인의 세계를 대변하는 권진규,백남준,이성자,혼돈의 시대가 남긴 상흔들을 대변하는 마크 로스코,앤디 워홀,장마셀 바스키아가 이 글에 소개되고 있는 자신만의 독특하고도 진정한 자유와 해방을 갈망했던 분들이라고 생각된다.역사 속의 예술작품을 보면 권력자의 웅변이나 승자의 도취된 함성 속에선 결코 성취될 수 없는 작가가 기존 관념을 뛰어 넘는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려는 역작들이 보는 자체만으로 마음을 뭉클하게 해준다.시대적 상황,사회의 구조가 작가를 이방인으로 내몰기도 하고 작가 개인이 입은 상처와 고독,삶의 편린에서 오는 주체적이고 선구자적 영혼을 횃불마냥 환하게 밝히고 있다.

 

카미유의 정신병(신경증),반 고흐의 극빈생활과 고독,케테 콜비츠의 고통의 신비로운 신성함,프리다 칼로의 실존의 참혹함,권진규의 사회와의 마찰로 인한 고뇌와 갈등,백남준의 전위의 전략과 '사기 행각'의 행간,이성자의 학습과 모방이 봉쇄된 이방의 미학,마크 로스코의 낮은 자존감,앤디 워홀의 모순과 자기 부정의 미학,장미셀 바스키아의 낙서 회화 등의 그들의 예술세계에 대한 주요 특징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그들이 외부 세계와 단절되고 소통되지 않은 채 고통과 상처,불편한 진실을 작품 속에 하나 하나 발현되고 숙성되어 진정한 예술이 탄생되었다고 생각한다.그들만의 자유와 해방을 간접적으로 무언의 절규를 뿜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힘과 권력에 노예 내지 천민의식으로 살아가지 않았던 이 글의 주인공들은 철저하게 자신의 내면에 간직한 고통과 상처,차마 말하지 못한 불편했던 진실을 자유와 해방이라는 주제를 담아 각성된 자아로 부조리를 견뎌 냈던 인물들이다.그들의 삶과 예술적 의미와 가치를 공감해 보고 진정한 자유와 해방구는 무엇인지를 작품을 통해 읽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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