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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홍 - 彩虹 : 무지개 ㅣ 김별아 조선 여인 3부작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인류역사를 통해 남성은 사회성과 신분 상승을 중시하고 여성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와 소통을 중시하는거 같다.그러하기에 결혼한 여성이 부군 내지 남편과 사이가 벌어지고 냉랭해지면 사랑이라는 울타리는 벗겨져 나가고 서로 소원해지며 종국에는 헤어질 수도 있는 극한 상황까지 간다.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경제력과 성격 차이,무관심 등으로 헤어지는 일은 개인을 위한 길이라면 주위의 눈치나 불명예 따위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거 같다.
남존여비 사상이 강하고 부모가 맺어준 혼인은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될 때까지 살아가야만 했던 시절이 부모님 이상의 세대는 당연히 그런 줄 알고 살아야만 했던 인권과 자유가 억압되었던 시절이 있었다.그 중에 조선의 세종의 며느리 순빈 봉씨는 부군이 세자이었고 세상 물정 모르는 10대에 혼인을 올리며 사랑이 뭐고 살을 섞는 것조차 모르는 어린 세자와 불편한 나날을 보내야 했으며 세종의 뒤를 잇기 위한 각종 수업과 대인 관계에만 신경을 쓰고 잠자리 하나 제대로 할 줄 모르는 숙맥과 같은 세자를 향한 불타는 정념과 탈주극이 조선왕조실록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봉빈의 가슴 아픈 사연을 그림 그리듯이 그려가고 있다.
임금과 왕비의 낙점을 받아 순빈에 오른 세종의 며느리 봉빈은 임금과 왕비의 문안 인사부터 왕조의 규율과 격식에 맞춰 울타리에 갇힌 새마냥 자유가 있는 일반인이 아니기에 정신적인 고통이 컸을 것이다.세상이 고요하고 정지된 밤이 되면 그 날의 이런 저런 얘기와 정담을 나누고 살을 섞어가는 극히 인간적이고 일상적인 의식을 세자는 몰랐던 것일까? 봉빈을 보고 세자는 '소가 닭보듯이'철없이 무관심으로 대하고 봉빈은 끌어오르는 생리와 정욕을 주체할 수가 없어 마음 속으로 안달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임금(세종)과 왕비는 세자와 봉빈으로부터 세손의 소식이 없자 부모와 자식이 너무 가까이 있어 신경이 쓰일까봐 종학(宗學)으로 가게 하고 젊은 부부가 자유스럽게 생활하도록 배려하며 세손까지 바란다.
학문적으로 수양하고 임금 교육을 받기 위해 세자는 봉빈과 거리를 두게 되고 밤에도 같은 침소를 쓰지 않는 등 정상인이 보았을때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되고 성정체성이 무엇일까까지 의심마저 든다.세자의 성격 또한 결벽증 환자마냥 머리카락 한 올,먼지 냄새,꺼림칙하고 불완전한 것들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정된되고 청소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소유자인거 같다.봉빈 역시 세자를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가까이 다가올지를 생각하면서 상상 임신까지 하면서 임신 소동까지 벌어지고 결국엔 낙태를 빌미로 자신이 꾸민 가짜 임신사실을 감추기에 바쁘고 궁궐에 들어온 궁녀나인들 중에 소쌍이 봉빈의 정념을 휘려쳤는지 결국 봉빈은 생물학적으로 같은 성인 소쌍과 함께 옷을 풀어헤치고 몸을 더듬으로 손과 몸,입으로 동성간의 야릇하고 허망하며 길게 가지 못할 구렁텅이로 빠지고 만다.세상엔 비밀이 없듯 임금과 왕비의 귀에 봉빈의 일탈적인 행위가 소문으로 남게 되고 임금은 봉빈을 불러 앉혀 사실 여부를 캔다.봉빈은 남편인 세자로부터 못받은 사랑과 굶주린 사랑을 떠나 행위의 자초지종을 고백했을까?
봉빈은 비록 사랑과 욕망을 동성에게서 찾았지만 분명 자신의 사랑과 욕망을 숨기지 않고 표출했던 비범한 인물이고 세자는 성불구자가 아닌 이상 자신과 함께 살아야 하고 사랑을 주고 배려를 해야 하는 부군의 입장에선 죄의식과 책임감이 결여된 인물이며,비록 세자가 나이가 어리고 세상 물정을 모른다 해도 주위에서 잠자리 교육과 2세의 중요성 등을 강조했어야 하지 않았을까 한다.봉빈이 임금과 독대를 마치고 뜰 앞에 선 기분은 어떠했을까,숨김 없고 솔직했던 봉빈은 그 후 세자와의 관계가 어떻게 진행되었을지가 무척 궁금하다.금기시되고 위태로운 동성애는 현재도 사시도 바라보고 비정상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체제와 규율,가문이 중시되었던 조선의 왕조 가문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는 자체가 파격적이고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