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네 시의 루브르
박제 지음 / 이숲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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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빈부의 격차가 있고 먹고 살기 바쁘 한가하게 화랑과 전시회,박물관 등을 유유자적하고도 그림과 사진,조각품 등을 눈 앞에 두고 그 작품을 지어낸 작가와 간접 소통을 하기도 작품이 말해 주지 않는 심오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예술성을 평하기도 하는 문화에 대한 교양인이 많으면 많을수록 국가 경쟁력은 커지고 내재적 정신적 가치와 심미안은 더욱 풍요로워지리라 생각한다.

 

 

가끔 화랑을 찾고 박물관 속을 거닐면서 명작 앞에 순간 발걸음이 멈춰지고 내 눈은 작가가 살았던 당대의 시대적 상황과 그만의 독특한 작법과 희미하게 전해져 오는 선조들의 순박하고 가련하고 진실된 삶을 일구어 간 그 시절의 고단한 삶을 발견하게 되며 놀라운 지혜 앞에 경탄을 금할 수가 없다.한 폭의 그림,순간의 기묘한 광경을 찍기 위해 작가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누적된 경험을 몸과 마음을 동원하여 감동의 순간들을 맑은 영혼으로 승화했을거 같다.

 

 

내 인생의 보물 창고,루브르라고 시작되는 이 글은 저자의 불란서 생활 속에서 가장 으뜸인 루브르 박물관과의 인연과 작품들을 응시하면서 독자들에게 내세울 만한 명작들을 그 자신만의 예술적 심미안과 경험 등을 녹여 작가의 일생과 주요 작품,작품속에 표출된 시대적 상황과 통찰력 등을 구체적이고도 명쾌하게 작품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한다.작품이 탄생되고 세인들의 이목이 집중되며 작품에 대한 여러 갈래의 평가,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품의 이면을 이해하기 쉽게 해석하고 추리하는 과정이 다양한 각도로 펼쳐지고 있다.

 

 

총 5장으로 이루어진 이 도서는 초(肖),속(俗),풍(風),(성)性,성(聖)에 관련된 작품들을 작가 소개부터 작품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통찰력 있는 면모로 해설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 내 자신도 이미 알고 있는 작품과 생경한 작품을 통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질 경우가 많았다.그만큼 저자의 해설은 작품의 탄생 비화부터 신화,전설,역사적 사실,작가의 화법,상상력,통찰력,심미안 등을 지성인의 시각에 맞춰 독자들의 지적 능력을 한결 제고해 주었다고 판단된다.예를 들어 그림 속의 그림,공간 속의 공간에서 감상자는 2차원의 회화 세계가 아니라 3차원의 현실 공간을 연상할 수 있게 예술적인 작품 속으로 몰입하게 하는 마력이 있다.

 

 

총 70여편의 명작이 5갈래의 유형으로 세분화되어 저자의 해설이 다양한 각도로 되어있는 루브르 박물관 속의 작품들은 이기적이고도 나약한 인간의 본성부터 종교적인 의식과 의례,자연과 인간의 일체,누드를 통한 은밀한 호기심,세속인들의 다양한 일상 등이 촘촘하게 나열되기도 하고 교차되기도 하며 동.서양의 역사와 문화를 거시적으로 비교해 보기도 했다.시공간이 멀리 느껴지기도 하겠지만,이 글에 실린 작품들의 장려한 모습과 해설을 통해 인간이 인류문명을 일궈가는 주체자이고 근본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언제 어느 곳에서든 내 시선을 압도하는 명작 앞에서 마음이 고요해지고 정신이 맑아지는 날을 상상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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