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실력 향상을 위한 쑥쑥 중국어 일기 2 - 두산이 일기 쑥쑥 중국어 일기 2
장기, 이영미 지음 / 제이플러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어를 잘 하기 위해선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골고루 균형있는 학습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또한 반복학습을 통해 완전학습을 형성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커리큘럼도 중요하고 학생이 배우겠다는 의지와 인내,학습 욕구가 충만되었을 때 외국어의 능력은 증가되며 무엇보다도 목표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나도 중국어를 배웠다고 하면서도 시간이 흐르고 새로운 교재를 접하지 않다 보면 새로운 단어와 문맥 앞에서 한참 생각하기도 한다.많이 듣고 이해하며 외국인과 대화를 나누며 자신이 학습하는 외국어가 녹슬지 않도록 학습근육을 유지하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어,문장의 해석도 어려운데 작문까지 하라고 하면 얉은 외국어 실력에 그만 한국식 외국어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마련이다.나도 대학시절 중국어 작문시간에 한국식 중국어를 하여 교수님으로부터 지적과 교정을 통해 다시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가능하면 중국에서 사용되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구입하여 단어,문장해석,문맥,문법 등을 익히면서 중국인들의 생각과 의식까지도 조금씩 알아가는 시간을 갖었다.문장과 문단,단원 속에서 어법과 해석연습을 통해 중국어를 한국어로 한국어를 중국어로 옮겨 보는 수고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특히 중국어는 기본적인 어순이 영어와 비슷하지만 문법구조는 상당부분 차이가 있다.이러한 문법 구조를 문장을 통해 이해하고 터득해 간다면 작문도 그리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한자문화권에 살다 보니 부지불식간에 한국식으로 중국어를 생각하기 쉬운데 중작시에는 대부분 실수를 하게 마련이다.평소 중국어 강독 1,2권 정도를 밟고 이 교재를 접한다면 중국어 작문은 재미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평범한 일들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기엔 시간이 걸릴 것이다.선생님으로부터 첨삭지도를 받기도 하고 교재 안에 있는 정답과 대조하면서 자신이 실수한 것을 깨닫는 과정이 필요하다.정확한 성조,병음,단어 및 문장의 흐름이 하나가 되었을 때 멋진 중국어를 발휘할 거라 생각한다.총20과로 이루어진 '중국어 일기'는 본문을 읽으면서 밑에 한국어로 해석하고 연습문제와 확인을 통해 자신의 실력 점검과 심화학습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제대로 된 중국어 작문을 통해 자신의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고 자신감이 붙을 것이다.다만 이 교재엔 CD 등 학습보조 교구가 없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