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의 역사 - 왜 상식은 포퓰리즘을 낳았는가?
소피아 로젠펠드 지음, 정명진 옮김 / 부글북스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상식은 늘 머리 속에 담고 상식선에서 생각하고 살아가려 하고 있다.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기 위한 관문으로서 입사시험엔 일반상식이라는 과목도 있었던 만큼 흔히 알고 있는 좁은 범위의 상식과는 다르게 종교와 철학이 한 시대와 사회를 지배하던 때부터 현대정치사의 상식에 이르기까지의 범위는 폭이 넓으며 적용 범위 또한 지도자부터 시대의 흐름까지 다양하다고 생각한다.너무도 평범하고 당연한 것으로 일컬어지며 개인과 사회집단이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상식(常識)은 누구에 의해 받아들여지느냐에 따라 인식론적인 타탕성과 구체성 달라지리라 생각한다.

이 도서는 고대 아리스토텔레스의 개인적 인식론에서부터 현대 미국의 보수주의 쪽 포퓰리즘에 이르기까지 상식은 다양한 각도와 시각에서 다루어져 왔음을 알게 된다.삶 속에는 언어,문화 등의 여러 장르가 있겠지만 노동자,농민,교육의 때가 묻지 않은 미개인,자연인 등과 상식이 깊게 연결되어 있을거 같지만 실상은 한 사회를 리드하는 계층 이를테면 정치인들과 권위자들,광고업자들이 이해타산을 따져 가면서 수시로 만들어 내고 그들의 생명줄을 이어가며 하위층의 부류들은 그러한 것들을 마치 선의에 가득찬 상식인양 따르고 사용하며 자신의 입장에서 상식의 잣대를 대고 따지기도 한다.그러나 상식은 때론 미신적이거나 주변적이거나 망상적인 것으로 비쳐질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추상적이며 전문적이며 독단적인 관점들로 가득하 있음을 발견하게 되는데,이는 산업화와 도시화,교육수준의 제고,시장경제와 상업화로 인하여 상식은 양식이 아닌 일부 계층의 전유물과도 같은 성격으로 전락되어 버린 느낌마저 든다.그만큼 현대 사회는 복잡성과 전문성,내부 지식,도시풍,전문적 용어,갈등,파벌,토론 등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하여 왔으며 철학과 종교,선각자들의 깨우침에 의해 상식은 변화무쌍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감각의 상식은 도시에 집중해 있으며 인쇄술(쿠텐베르크가 발명)이 발달되면서 인쇄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문화인들에 의해 거의 지배가 되고 생성되며 정의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된다.구체적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인간의 오감을 통한 '공통적인 감각'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영국에선 18세기에 와이즈클럽이 주축이 되어 상식을 통한 사회개혁을 부르짖었으며,비티에 의한 '상식과 이성'의 차이 대해서도 깊게 논의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이성은 신과 인간의 시각에 차이가 있는데 인간의 눈에는 부조리하게 보여도 신의 눈에는 즉 종교에는 이성이 적절히 보이는거 같다.

종교와 철학이 지배를 이루고 있던 유럽과는 달리 미국에선 펜실베이니아주의 필라델피아에선 페인이 주축이 되어 신환경하에서 철학자들의 양식과 스코틀랜드의 지식인들이 강조하던 양식을 절충하고 '미국'대중화 상식을 만들게 되었는데 이는 국왕과 신하와 같은 명령과 복종의 관계가 아닌 모든 인민주권이라는 공화국의 개념 내놓게 되었다.이로 인해 미국 흑인노예들의 삶이 질적으로 향상되었고 이는 벤저민 프랭클린으로의 영향이 컸던거 같다.실용적이고 반귀족인 지혜와 도덕성의 영향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었으며 나아가 미국의 독립전쟁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음을 인지하게 된다.페인의 '대중'적인 상식은 로널드 레인건 대통령도 참고로 했을 정도라고 한다.

페인의 필라델피아 선언과 헌법이 결국은 평등화와 신격화를 교묘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근대적 형태의 정당화가 '신격화'되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포퓰리즘은 '인민'과 상황(진리)을 정확히 이해할 줄 아는 인민들의 능력에 직접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가 있다.또한 포퓰리즘에 대한 반성으로서 러시로 하여금 지혜와 사회적 지위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게 했는데 '인간은 모두 똑같이 현명하고,정의로우며,시간적 여유를 누리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상식을 과학과 도덕의 바탕은 물론이고 정치의 바탕에서 받아들이는 것도 회의적이었다.이것은 인간의 본능인 이익이나 명성,선동의 잠재력을 안고 있는 존재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즉 인간이 보통 인식하고 있는 상식이 진리인 경우가 드물다는 얘기와 상통한다.

정치와 상식의 결합은 재앙이라고 지적했듯 상식은 어느 특정계층의 잘못되고 삐뚤어진 전유물이 아닌 사회 대다수가 이해하고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지혜와 양식(良識)이 담긴 진정한 포퓰리즘이 사회전반에 형성되고 기류가 흘러가야 한다고 생각한다.즉 대다수의 대중의 인식 능력과 보다 나은 세상을 상상하는 능력을 고조하기 위한 설득의 한 유형으로도 상식은 그 존재가치를 상실해서는 안될 것으로 사료된다.아울러 인터넷 등 웹과 스마트 폰이 발달되면서 사회적 언어와도 같은 상식이 사회적 평준화로 자리매김되어 가고 있으며 사회적 일원인 '나'자신도 상식다운 상식을 몸과 마음에 골고루 입력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보려 한다.

* 한국 간행물 윤리위원회 파워북로거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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