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은, - 빔 벤더스의 사진 그리고 이야기들
빔 벤더스 지음, 이동준 옮김 / 이봄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영화감독과 사진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날리고 있는 빔 벰버스의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사진책을 접하게 되어 다행이다.청소년 시절부터 성실하고도 진지한 자세로 카메라와 함께 생활해 온 그이기에 그가 남긴 사진은 한 장 한 장이 비록 순간적인 포착이지만 사진 속에 나타난 미적 감각과 생생한 현장감,관록들이 일체가 되어 독자들로 하여금 감동과 여운을 남기리라 생각한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찍는 사람에 의해 한 순간의 모습이 포착되고 찍혔을 당시의 생생한 모습은 겉으로 나타나는 모습과 이면에 숨겨진 모습은 생각과 느낌,감정까지 읽게 되어 여운을 남겨준다.사진은 말은 하지 않은 존재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고스란히 남겨 주기에 사진 한 장 한 장이 만들어 개성이 될 수도 있고 사회 및 우주의 유일무이함이 오래도록 보존될 성질이기에 사진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나가며 사후 역사와 교육의 자료로 남겨질 유산이리라 생각한다.

내가 태어나 처음 찍혀진 사진은 돌이 지난 모습인데 성장이 느렸는지 등을 이불에 의지해 사진사와 주위 사람들이 사진 찍는다는 신호에 의해 무심결에 찍힌 것같다.비록 명작품은 아니더라도 내게는 기억과 추억의 소중한 존재이다.성장하면서 기억에 남을 사진은 참 많다.컬러보다도 흑백 사진이 촌스럽지만 정겹게 다가온다.고가인 사진기가 많지 않을 무렵이고 대개는 돌이나 회갑,가족사진,영정사진들이 주를 이루기에 요즘처럼 손만 대면 찍히는 시대와는 완연하게 다르고 찍히는 순간까지는 사진사가 지시하고 조정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가 되고 포즈가 맘에 들었을 때 사진사의 손에 의해 '찰칵' 찍히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영화감독이기에 영화와 여행을 통해 수많은 사진들을 경험과 순간의 느낌으로 잘 포착해 나간 흔적이 역력하다.호주의 원주민부터 자연의 재앙까지 일반인들이 하기 어려운 순간 포착을 절묘하고도 마법사마냥 찍힌 '단 한 번의'순간들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 가운데 벌어질 수 있는 것들이어 더욱 가슴에 와닿고 사람과 사물,우주가 무엇을 어떻게 하여 공존해 나갈지까지도 생각하게 하는 작품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한다.

내 기억에 인상적으로 다가오고 오래 남는 사진을 꼽으라고 하면 한국 전쟁시 부모 친척을 잃고 폐허가 된 우물가에 홀로 버려져 울고 있는 소녀의 모습과 철마는 달리고 싶다에서 철조망 옆 풀 숲에 버려진 철모와 군번줄의 세월과 함께 무심하게 녹슬어간 모습들이다.물론 전화가 남긴 참상을 보여주는 대목인데 보고 있노라면 한국 역사의 통증이 상징적으로 다가온다.사진은 말은 없지만 사진 속의 모습에서 사람과 사물,우주의 실체와 내면을 읽어 갈 수가 있기에 좋은 사진,기억에 남는 사진은 그만큼 세인들에게 많은 감동과 여운을 안겨주는거 같다.

 

* 한국 간행물 윤리위원회 파워북로거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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