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조각 창비청소년문학 37
황선미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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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청소년을 둔 집안 아니,수험생을 둔 집안은 특히 분위기가 쥐 죽은듯 경건한(?) 분위기일 것이다.청소년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고 한 집안을 이끌어 갈 동량이기에 부모가 갖는 기대는 궂이 말을 하지 않더라도 짐작이 간다.그런데 청소년 역시 한창 성장하는 과정이고 이성에 눈을 뜨는 시기이며 자칫 현실을 일탈하여 문제라도 일으킨다면 마치 살얼음판을 걷는 형국일 것이다.긴장과 실망,상실과 좌절도 있을테지만 자식을 둔 부모는 어디까지나 책임과 희생으로 이를 잘 해결해 나가야 하고 다시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인내를 갖고 청소년에게 계도해야만 하지 않을까 싶다.어쩌면 이러한 것이 '사람이 되는 길'이 아닐까도 한다.



특목고니 과학고니 하여 중3을 둔 학부모는 어떻게든 남들이 알아주고 사회가 보장(?)해 주는 고교에 자식을 보내기 위해 온갖 교육 투자를 다한다.마치 수험생이 왕자가 되고 공주가 되고 부모는 충성스러운 후원자라도 되는냥.이 글의 주인공 유라와 중3인 오빠 상연,재희,경준등이 등장하며 중3 오빠들이 술을 마시는 장소에 재희가 끼어 들고 성폭행의 당사자가 유라의 오빠(상연)이라고 단정 지으며 유라의 집안은 폭풍이 불어 닥친다.유라는 대공원에서 사자를 관람하고 나오며 오빠가 재희와 키스하는 장면,재희가 병원으로 가는 장면,오빠의 도서대출등을 알아보면서 오빠가 재희와 썸씽이 있었으리라 추측하며 그 진실이 무엇인지를 퍼즐을 풀어내듯 한 조각 한 조각 맞춰 나가지만 정답은 없는거 같다.



유라는 오빠에 대한 열성적인 학업 지원으로 사랑을 많이 받지는 못하지만 오빠의 업보를 매꿔주기 위해 대신 식사 봉사반에도 가고 요양원에 가서 병자의 몸을 씻겨 주는등 나름대로 사회성을 함양해 나간다.오빠 상연이는 과연 재희에게 성폭행을 했는지는 모르지만(정황상으론 성폭력의 개연성은 있지만) 자책감에 못이겨 집을 뛰쳐 나가고 음식점에선 동을 부리는등 모범생의 이미지는 온데 간데 없다.



술을 함께 마시고 놀던 학생회장(김민)은 남보기 부끄러워 해외로 도피유학을 가게 되고 학교는 문제의 파급성을 우려해 쉬쉬하지만 정작 유라의 집안만 기나긴 상처와 후회만 남을거 같다.유라가 본 오빠의 진실 찾기와 청소년들을 공부에만 매달아 놓기에 쌓였던 스트레스를 못이겨 폭발했을지도 모른다.



청소년은 나라의 기둥이고 동량이다.무엇은 해야 되고 무엇은 안된다는 이분법적 발상과 취지는 좋지 않은거 같다.건전하고 도를 넘지 않는 범위라면 허용을 하고 어떠한 삶이 행복으로 가는 것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전인적인 교육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한다.'유라'가 부모님으로부터 못받은 사랑을 되찾고 오빠 상연이는 평정심과 일상을 되찾아 가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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