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죽이는 한마디
탁정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3월
평점 :

평범한 말이나 문장은 아예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시시각각 시간과의 다툼이라는 치열한 생존 경쟁과 환경에서는 짧으면서도 눈과 귀를 '톡'자극하는 말과 문장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시장 경쟁의 장에서는 돋보이게 되고 생명력이 있어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광고,판촉,개그등에서 쏟아 내는 수많은 짧은 말과 글은 '메뚜기도 한 철이다'라는 말을 제치고서라도 볻물처럼 콸콸 넘쳐 내려오는 물줄기 속에서 지식과 정보의 정수를 찾는 고객과 소비자들에겐 분명 집중 선택만이 남게 되는데 말이나 글을 어떻게 구상하고 짜서 세상에 내놓을지를 관계자들은 번뜩 떠오르는 영감과 부단한 자기 계발 속에서 멋진 말과 글을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시대이다 보니 페이스북,트위터,개인 블로그,광고등을 통해 자신이 나타내고저 하는 생각과 감정을 독자,벗,소비자들에게 임팩트한 전달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이다.그것은 개인의 노력과 끼,재치,감각등을 순발력 있게 나타내야 한다고 생각한다.우리가 일상의 TV등 매체를 통해 소비자의 오랜 사랑을 받아 인지도를 높혀 가고 매출 증대를 통하여 실익을 거둘 수가 있는데 저자는 이를 '컨셉의 원리'로 의미를 부여하고 컨셉에 원리는 단정,치환,충돌,인접,반전,부정,의미 부여,영어 짜맞춤이라는 8가지의 원리를 조목 조목 사례를 들어 먹히는 컨셉과 사라지는 컨셉을 실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광고 카피라이터에게는 컨셉이 생명이고 소비자,고객의 니즈에 필이 꽂히는 명언을 내놓기 위해 때로는 머리에 쥐가 나기도 하고 선뜩 떠오르는 영감이 예상 적중과 함께 마케팅 전쟁에서 몸값이 오르면서 또 다른 컨셉을 내놓기 위해 부단한 자기와의 싸움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컨셉은 직관력에 의하여 짧은 촌철살인을 연마해야 하는 것이고 이것은 마케팅이 갖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또한 컨셉은 시대와 당대를 살아 가는 소비자들의 의식 구조와 관념을 십분 이해하고 대신 풀어줄 수 있는 혜안력을 갖어야만 컨셉인으로서 각광을 받을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컨셉의 본질과 속성을 충분히 간파하고 남들이 내놓지 않은 말과 글,사진등을 적시에 내놓고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위에서 제시한 8가지의 컨셉의 원리를 기획자의 의도나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호,현상,모습이라는 컨셉의 원리를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소비자들의 우뇌를 자극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생각한다.대상과 상황에 따라 어떠한 컨셉의 원리를 적용하고 반응을 기대할 것인지는 카피 라이터가 해야 할 사명이고 과제일 것이다.아무리 멋진 말과 글이라도 소비자 및 고객이 주춤하고 반응을 보여 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컨셉으로서 생명력을 다한 거나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비단 카피 라이터 뿐만이 아니라 글을 읽고 서평을 남기는 북피니언부터 회사의 이미지 및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 힘쓰는 카피 기획자나 카피라이터에 이르기까지 진부한 미사여구는 이제 통용이 되지 않는다.다소 황당하지만 그 속에는 짙은 여운이 있고 사유의 시간을 줄 수 있는 컨셉은 분명 살아 있으며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구매력을 향상시키며 당제품에 대해 이미지를 제고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