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두 번째 이야기 : 인생의 완성도를 높이는 자기 혁명 - Think Harder! 몰입
황농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몰입하면 온갖 잡념과 상념을 떨치고 한가지 일에 푹 빠져 자신이 원하는 일과 생각,목표에 집중한다는 의미로 들린다.또한 몰입은 잘 할 수 있을거 같으면서도 쉽게 실천하기가 어려운 것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인간의 생각의 감정의 회로가 장애물로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보여진다.세상에 이름을 떨치고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젊은 시절 자신이 갖고 있는 한계능력을 극복한 결과가 아닌가라는 생각도 갖어 본다.

 평소 학습 습관,일에 대한 내적 동기가 결여되고 학습 환경마저 엉망이라면 자신의 업무에 대한 몰입도는 낮아질 것이고 일을 통해 얻는 성취도 및 행복감은 당연히 적어질거라 생각이 드는데,길지 않은 삶 속에서 당장 내일 죽음을 맞이하는 자세로 학업과 목표지향점에 매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다만 인간은 좋은 쪽보다는 가볍고 흥미 위주 쪽에 관심이 많은지라 사행성 오락등에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정신을 팔아가면서까지 미치는 경우가 많은데,생산성을 높이고 사회적 영향 및 개인의 성취도를 끌어 올리는 쪽에는 힘이 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지레 포기하는 경향으로 말미암아 몰입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다.

 역사적으로 사회적,국가적 영향력이 컸던 인물들을 보면 자신 앞에 놓여 있는 열악한 환경을 떨쳐 내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해 꾸준한 시간을 투자하여 세계가 인정하는 명사가 되었던 것이다.단적인 예가 뉴턴과 아인슈타인,모차르트등이라고 생각된다.물론 그들은 소소한 일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늘 머리 속에 생각의 끈을 놓지 않고 궁리하고 모색하며 한 단계 한 단계 성취하며 멋진 작품,역작을 내놓았던 것이다.

 하물며 평범한 사람일지라도 일에 쫓기고 성과가 나지 않은 무의미한 삶을 누리며 살다 간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남은 가족에게도 정신적 유산을 남겨 주지 못해 안타까운 일이 아니겠는가라는 생각이 든다.'몰입'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꼭 이루고 싶은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의미를 부여하며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연습하며(시행착오도 포함) 보람을 찾고 궁극적으로는 일의 전문성과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자기 혁명을 끌어 올리는 것이 몰입의 목표가 아닐까 한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잠도 자지 말고 한 가지 일에만 몰입을 하라는 말은 물론 아닐 것이다.인간의 뇌도 쉬어야 새로운 아이디어 및 생각,감정이 솟아 나듯 잠도 적당하게 취하고 체력 유지를 위해 꾸준한 운동도 해야 하는데,저자의 지적 및 조언처럼 '슬로 씽킹','선잠','적당한 운동'을 통해 잠재된 생각을 끄집어 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수도 있으니 이를 자신의 내면에 몰입화시켜 학업과 일에 매진해 나간다면 자신의 한계능력을 벗어나 일반인들보다 앞선 멋지고도 행복한 삶이 찾아 오지 않을까 한다.

 현대인은 쫓기듯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의 연속이라고 생각이 든다.바쁜 가운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몰입하다 보면 인간 관계도 문제가 될 수가 있겠지만 '자투리 시간 및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면에 중점을 두어 생산적이고 창조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다.개인적으론 책읽기의 즐거움이 있다.자투리의 시간을 주로 활용하는 편인데 속독과 정독,통독을 도서의 장르 및 (자신의) 인지 능력에 따라 달리하는데 오래 읽다 보니 도서의 프롤로그 및 목차를 유심히 읽은 다음 본문으로 들어가 프로로르 및 목차를 생각하면서 읽다 보면 독서력과 독서의 즐거움이 조금씩 커져 감을 느껴감을 느낀다.독서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독서에서 얻는 힘은 내 자신도 놀랄 만큼 세상을 보는 안목과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시비,인간의 선과 악,처세,영성력등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이 든다.

 수험생이든 일반인이든 미래에 대해 커다란 밑그림을 머리 속에 그려 나간다.막연하게 뜬구름을 잡는 생각과 안일한 자세는 불을 보듯 뻔할 것이다.이왕 자신이 좋아서(즐겨서) 하는 일이고 목표지향점이 있다면 일반적인 생각과 접근법으로는 성취하기도 힘들거니와 도중에 수많은 난관과 역경 앞에 자포자기하기 일쑤이고 삶에 대한 회의가 일기도 할 것이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아까운 삶을 마감하는 경우도 있으리라 생각한다.자신의 체력을 보강하면서 하려고 하는 일,하고 있는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생각의 끈을 놓치 않으며 부단하게 노력하고 찾아 내려는 인내심과 열정,창의적인 정신만이 참다운 몰입이 가능할 것이고 삶의 완성도에 가까워지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