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필요한 시간 - 강신주의 인문학 카운슬링
강신주 지음 / 사계절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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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물이 먹고 마시며 수면을 취하고 생존 본능을 주로 하며 살아가는 것에 비하면 만물의 영장답게 문명의 이기를 추구하고 지속적인 사유를 통하여 자유와 행복을 끊임없이 찾으며 살아가는 존재이지 않을까 한다.사람은 태어나 성장하면서 독립적인 존재로 살아가고 가정과 사회를 위해 열정과 헌신으로 일관하고 때론 사회에 아부와 아첨으로 요령있는 존재로 살아가기도 하는데 솔직하고 정직하게 살아가는 인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된듯하다.

 저자는 철학적 소통과 자유라는 명제하에 그가 독서의 즐거움에서 얻는 48가지의 수많은 인문 철학자들과의 간접적 만남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쉽고 세심하게 삶의 이유와 존재,가치등을 전해준다.현대인들이라면 모두가 각박하고도 여유없는 삶을 살아가기에 먹고 잘 살면 그만이지 무슨 개똥철학이냐고 빈정거릴지 모르겠지만 후회하지 않는 삶부터 진정한 진보란 무엇이냐에 이르기까지 솔직하고도 정직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후대에까지 이어질 현재의 삶을 잘 가꾸고 실천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진정한 인문 정신이란 한 마디로 단언하기는 어렵겠지만 김수영 시인처럼 솔직한 자신의 삶을 자신과 가족,사회에 투영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벌거숭이 임금님의 우화에서 알 수 있듯이 직조공 및 어리석은 임금님이 아닌 임금님의 행차에서 임금님의 몸에 실오라기 하나도 걸치지 않은 모양을 보고 한 소년의 본대로 외친 말,"임금님은 벌거숭이야"라는 맨얼굴로 사물을 직시하고 솔직하게 표현했던 것이다.우화지만 참으로 가상스럽고 용기있는 지적이 아닐 수가 없다.현대인은 체면과 지위,비위 맞추기,몸 낮추기등으로 자신의 속에 있는 말과 생각을 모조리 꺼내 놓고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겉으로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하지만 타인으로부터의 평판,지위,육체,소유물을 눈치 보기 때문이리라.맨얼굴과 페르소나의 경계에 있을지도 모르는 대부분의 세인들은 그래도 지금보다 나은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고 제고하려면 맨얼굴로 세상을 바라보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잃어 버린 나를 찾아서,나와 너의 사이,나,너,우리를 위한 철학으로 이루어진 이 도서는 철학적 소양과 가치관이 뚜렷한 성인들의 삶과 가치관을 통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나와 너,우리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 진정한 인문 정신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저자의 철학 카운슬링이라고 생각한다.현대인에겐 어쩌면 생활 가운데 생각하고 깊게 사유하며 타인을 위한 진정한 행복과 덕(德)을 보다 베풀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타인에게 건네는 선물은 주는 즉시 잊어 버려야 한다고 했듯 일반인이라면 주면서 후일 상대로부터 그에 상응한 댓가를 은근히 바랄지도 모른다.이쯤하면 이것은 진정한 선물이 아닌 댓가성으로 취급되어 서로의 마음 속에 불편한 씨앗이 잉태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개인적으로는 진정한 사랑과 행복을 가꾸기 위해서라면 서로를 진정으로 배려하고 어려울때 달려갈 수 있는 사이로서 정신적 수수작용을 쌓아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특히 ’빈천지교 불가망’이라는 말이 있듯 내가 어렵고 힘들때의 진정한 사귐은 잊을 수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말이다.

 요즘은 사회 및 경제가 불안하여 모두들 축 쳐져 있고 현정권에 대한 불만도 가득차 있음을 느낀다.그래서인지 타성에 젖어 있는 기득권층의 수구 및 정권의 독선에 의한 반동작용인지는 모르겠지만 다들 진보정당이니 진보 세력이니 진보 인사니 말들을 많이 하는거 같다.나도 이왕이면 없는 자들을 위하고 교육비나 노후 생계등 복지문제에 관심이 많은데 개인의 사리 보다는 손과 발을 쓰지 못하는 지체 장애자 및 우리의 뒤를 이을 후세들을 위한 진정한 진보와 실천 대안을 참신하게 갖추고 대비를 할 수 있는 진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거 같다.

 인간이기에 배고프고 생존 본능을 떠나 타자를 생각하고 배려하며 아픔과 기쁨을 함께 나눌 수가 있다고 본다.오욕칠정을 알고 좁은 시야로 세상을 보는 것을 떠나 나와 너가 함께 공존하고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나고 뒤를 이을 후세들이 좋은 되물림을 받을 수 있는 토양을 잘 다져 놓는다면 이 또한 멋진 인문 정신의 발현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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