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장 - 돈! 자본시장부터 이해하라
이철환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1월
평점 :
개인적으로는 주식,펀드등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물론 투자할 여력도 없지만 요즘처럼 불안한 증권시장과 펀드등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는 것도 한몫을 한다고 생각한다.숫자에 관해 평소에 관심이 많고 잘 기억을 하는 편이기에 한국의 자본시장을 이해하려면 역사 계수관념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께서 그간의 경험과 현장 지식,자료등을 통하여 세밀하고도 친절하게 밝혀 주고 있는데 방대한 자료와 통계 수치를 보면서 입이 떡 벌어지기도 하고 전체적인 자본 시장의 흐름과 향후 전망등을 보면서 일말의 지식을 얻어 가는 좋은 학습이 되었던거 가타.
한국자본시장의 모습과 개요,증권 시장,유통시장과 매매제도,상장기업,금융투자회사.펀드,불공정거래등에 대해 윤곽을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었고 1956년 한국 증권시장의 탄생과 더불어 주가의 등락,보통주,우선주,파생상품,소액주주,대주주,M&A 경영권,스톡옵션,창업시의 요건,해치펀드,내부자 거래 행위,공매도등에 관련된 사항을 중점적으로 읽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던게 기억에 남을거 같다.또한 흥미로운 증권투자에 관련한 격언 및 세계적 금융 사건들을 경제 상식으로 제시하고 있어 딱딱하고 재미없게 보이는 내용을 보다 재미있고 한국의 자본시장의 흐름과 추이,미래를 예측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있다.
투자를 하고 이쪽에 관심이 없는지라 생생한 감각은 없지만 한국 경제의 심장인,증시가 살아나 건전한 투자가 활성화 되어야 자본 시장이 살아나는 건데 아직까지는 오리무중인거 같다.기업이 상장화되고 투자자를 모으며 회사 경영을 건전하고도 투명하게 하여 주주와 기업,국가가 창달되기를 바라는데 한국의 경우에는 경제 대국인 미국등 서방국들의 영향을 크게 받기에 국제적인 시장 흐름이 좀 더 밝은 쪽으로 흘러가기를 기대해 본다.그럼으로써 자본주의 경제,증시,금융투자,유통 시장,공정거래등이 활성화 되어 잠자던 돈이 올바른 곳에서 융통이 되어 사회의 몸이 전체적으로 순환되어 가지 않을까 한다.
부당거래등에서 작전세력등이 끼여 시세조종을 하고 소액주주는 깡통을 차게 되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았으면 한다.아울러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 행위 및 내부자 거래등은 검찰등에서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를 바라고 그러한 지능 경제범죄행위는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며 자본 시장의 전제적인 흐름과 추이등을 나름대로 사전 학습을 평소에 한다음 금융 투자 전문상담가(여러명)와 비교 상담하는 요령도 투자의 지혜이고 가능하면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하여 투자의 위험을 분산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투자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경제 능력과 투자 여건이 성숙되었을때 호기를 보아서 투척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을 한다.무작정 부화뇌동하는 어리석은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을 것이며 투기라는 목적보다는 현명한 재테크를 통하여 가정 경제도 활성화시키고 자본 시장도 동시에 활성화 되어가는 것을 기대해 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