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 2020년 개정판, 그리며 배우는 한국지리 손으로 그려 봐야 잘 알지
구혜경.정은주 지음, 김효진 그림, 류재명 추천 / 토토북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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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5학년때 세계 지도를 방학 과제물로 냈던 오래된 기억이 있다.넓다란 흰 종이에 5대양 6대주의 모습을 연필과 손이 가는데로 정성껏 그려 냈던 적이 있는데 그려 보니 자신감도 생기고 한국을 비롯하여 주변국과 넓은 대양의 모습이 한 눈에 들어 오면서 미지의 세계를 지도로나마 막연하고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동경했던거 같고 지리 및 세계 문화시간에는 늘 관심 1순위가 되면서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지도라는 것에 묘한 끌림이 있었다.

 두 여성작가분이 가정을 꾸려가면서 초등학교 자녀들을 위한 지도에 대한 기초 지식과 그리기,국토 사랑을 테마로 직접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고 여행지에서 각지역의 특성과 문화 유적등을 통하여 우리 것에 대해 보다 깊은 애정과 산경험,산지식을 얻어 가는 현장 교육의 산실임을 알게 되었다.

 사회과 부도 내지 지도라는 명칭으로 내게 익숙한 지리 공부는 우선 지도 보는 법부터 읽혀 놓는 것이 좋을거 같다.방향을 잃지 않기 위한 방위,실제 거리의 모습을 같은 비율로 줄여 놓은 축척,땅의 모양을 알려 주는 등고선,각시설물들을 기호로 표시해 놓은 기호가 지도 읽기의 기초가 되는데 부모가 직접 아이들과 함께 얘기를 나누고 실습으로 그려 보는 것도 인지 발달을 위해 중요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어렸을때 조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조선 팔도'라는 말이 지금은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한반도는 이제 팔도에서 11개도로 변경이 되었고(북한은 기존의 도에서 자강도,양강도가 추가됨) 산맥과 강줄기를 통하여 한반도의 산하를 구체적으로 알 수가 있으며 국토에 대한 애정과 자연의 소중함 역시 느낄 수가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특히 각 강줄기의 상류 즉 근원지를 알면 자연뿐만 아니라 자신의 뿌리까지 알고 싶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초등학교 4학년땐 각도의 도청소재지,산맥,강,특산물등을 줄줄 외우고 시험까지 받던 기억이 난다.

 서울 특별시를 비롯하여 6개 광역시 각 도를 순례 기행하면서 특산물,사적지,풍물,풍습등을 통하여 자연과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각지역을 연필로 직접 그려 보고 완성해 보는 부록물도 있어 이 도서는 학원과 과외,공부로 찌들어져 있는 아이들에게 미처 모르고 관심이 부족했던 지리,지도,한국에 대해 새롭게 관심과 흥미를 갖을 수가 있으며 재미없고 지루한 암기과목으로 전락한 사회과 지도,지리가 학습에도 크게 유용하리라 판단이 든다.

 지리에 대한 기초 지식,그려 보기,한국 지도의 기원을 따라 가면서 한국의 산하를 보다 관심과 애정으로 다가갈 수 있으며 각지역마다 산재해 있는 선인들의 숨결의 보고물인 문화 유적 및 사적지를 통하여 한국의 발자취를 구체적으로 알고 네비나 인터넷에서 지도를 찾아 보는 편리함도 좋지만 엄마와 함께 직접 손으로 그려 가는 살아 있는 지도 공부는 국토의 소중함과 한국이 세계 속의 중심이라는 점도 자연스레 심어지리라 믿는다.특히 엄마와 아이의 대화,새로운 사항에 대한 팁,문화유적지의 컬러 화보등이 어린이들이 읽어 가는데 선명하고도 강렬하게 작용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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