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츠 - 비즈니스 심리를 지배하는 6코드
스코트 드 마치 & 제임스 해밀턴 지음, 서영준 옮김 / 타임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비지니스 심리를 지배하는 6코드 트레이츠(TRAITS)를 접하면서 새로운 사실들과 정보,모방해 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일어났다.운전이나 식습관,투자 혹은 투표에 관한 판단은 얼핏보면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같이 보이지만 트레이츠를 알게 되면 그들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Time(시간)
  Risk(리스크,위험)
  Altruism(이타심)
  Information(정보)
  meToo(미투)
  Stickiness(고집)

 커버를 넘기면 독자들에게 시간~고집까지 항목별로 질문을 제시하여 그렇다,아니다의 대답을 얻어내는데 +점수가 많으면 미래를 중시하고 순응적이며 이타적이며 정보에 관심이 많고 관계 중심적이며 충성심이 강하다는 것이다. -점수가 많으면 거꾸로 생각하면 될것이다.

 저자는 서로 다른 분야의 교수들이 함께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는데,공해 물질을 방출하는 기업들이 실제 공장굴뚝으로 내보내는 양보다 적게 신고하는지 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에 관한 것이었다.보고서를 함께 쓰면서 이제껏 모르고 있던 사실을 깨달았고  두 사람의 의사결정 방식이 상당히 달랐다는 점이 이 책을 쓰게 된 계기였다고 한다.

 우리는 어떠한 일을 하기로 결정을 할 때 관행과 예측을 통해 결정이 되기도 하며 결정을 선택할 때에는 결코 단순하지 않음을 알게 되고 선택의 심리에는 스타일이 있다.이것은 트레이츠 전략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개인의 선택을 통해 전략을 확실하게 파악가능하며 현재의 선택은 과거의 선택을 바탕으로 함도 알게 되었다.또한 결정에는 최고의 결정과 최악의 결정이 있다.

 중요한 선택에 문제에 직면할 때에는 환경과 정치적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 재활용품 분리수거,투표와 실천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또한 얼리어답터의 문제에서는 정보 검색을 좋아하고,남들의 인정이나 지위 때문에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리스크를 감수하려 하고,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방식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이 얼리어답터임도 알게 되었다.

 트레이츠 심리를 알고 비지니스의 세계를 보다 원활하고 최고의 성적과 효과를 발휘하려면 트레이츠의 각요소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람이나 사물,사회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다양한 의사결정 패턴을 꼼꼼하게 살필 수 있고 정치와 소비 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새로운 의사결정 분석 방식을 제시하여,독특하고 획기적인 비지니스의 접근 방법을 보여준 도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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