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친구 관계의 기술 ㅣ 어린이 자기계발기술 2
정우진 지음, 김미연 그림, 이민식 콘텐츠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님,친구,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죽는 날까지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여 주고 관계 속에서 성장하며 소속감을 갖음으로써 고독과 외로움을 벗어나 인간다운 생활을 견지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만의 친구 관계라는 것은 복잡하면서도 지켜야 할 도리,관계 유지를 위해 해야 할 자세가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내가 누군가와 친구가 되고 싶고 오래도록 우정을 쌓아 나가려면 자신이 어떠한 사람이고 상대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가 가장 기본이 아닌가 싶다.
이 도서에서는 5가지로 진정한 친구를 맺고 오래도록 관계를 유지하도록 코칭해 주고 있는데 전적으로 동감한다.
첫째, 자신을 돌아보고 친구가 되고 싶은 아이와의 공통점을 찾을 것이며 부담감을 주지 않도록 마음의 거리를 조절할 것이며 당당함과 자신감으로 다가설 것이며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멋짱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친구의 마음을 먼저 살피고 매너있게 행동할 것이며 친구의 표정과 몸짓을 이해할 것이며 파티에서는 분위기 메이커가 되도록 평소 유머,위트등을 연습해 놓는 것도 좋을 것이다.
셋째,사회성 우등생의 기법으로서 공중 도덕을 준수하는 학생의 모습을 보여 줄것이며 리더십을 제대로 알며 비판적.공격적인 습관을 바꾸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상대하기 까다로운 친구를 대하는 법도 알아야 한다.
네째,상대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또한 주위에 불우하고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돕는 의기심 가득찬 자세를 갖어야 할 것이다.또한 왕따는 가장 무서운 폭력이므로 자신이 왕따에 처했을 때엔 숨기지 말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부모나 담임선생님께 솔직히 털어 놓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다섯째,부탁다운 부탁,거절다운 거절,감정 표현,역지사지,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모습을 평소에 익히고 실천하는 모습이 중요할 것이다.
어린이들은 아직 사회성 우등생이기에는 미숙한 점이 많을 것이다.우선 눈앞에 놓인 자신의 이기심,이해 관계등으로 친구 관계를 설정하려 할 것이나 부모님,담임선생님,인생 선배들의 조언과 가르침 속에서 자아를 키워 나가야 할 것이다.진정한 친구 관계를 위해서 먼저 자신을 알고 상대를 알아야 할 것이며,어렵겠지만 내 의견.주장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주장을 겸허하게 듣고 수용해 나가는 쪽이 낫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