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 한 지식인의 삶과 사상
리영희, 임헌영 대담 / 한길사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o한국 현대사에 길이 남을 참된 지식인은 그리 많지 않다.일제 강점기로부터 해방후 이승만 정권에 아부아첨했던 세력,박정희 정권하에서 빌붙어 돈과 명예를 독식했던 자들,전두환 군부정권하에서 권력의 하수인으로 살아 오고 살아 갔던 세력들에 맞서서 사회의 부조리와 강제적인 이념과 체제의 수용으로 인해 대부분의 국민들은 가공할만한 세력과 권력 앞에 ’독 안에 든 쥐’마냥 숨 한 번 제대로 쉬지 못하고 불평 불만을 속으로만 삼키면서 어두운 세월을 살아 왔다고 느낀다.

 평소 진실과 진정한 지식인으로 상징되는 리영희씨의 인생은 이념과 사상의 괴리로 인해 수많은 박해,탄압 속에서도 꿋꿋하면서도 고고하게 당정권과 타협하지 않는 가시밭길을 걸어 오셨고 그가 남긴 수많은 사회과학 방면의 도서들은 진리를 추구하고 진실에 목말라 하는 후학들에게 귀감이 되고 살아 있는 교과서로 추앙받고 있다.

 <대화>는 그의 삶과 사상이 뚝뚝 떨어지는 선혈과 같은 생동감과 역동감으로 읽는 이로 하여금 잠시도 눈을 떼지 못하도록 치밀하고도 지적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도록 대담자 임헌영씨와 밀착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데,한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이 이렇게도 험난하고도 말도 안되는 이념의 고리에 걸려 몇 번의 감금과 옥고,고문이 그의 인생을 대변해 주고 있다.

 그는 일제 강점기가 맹위를 떨치던 무렵,1929년 평북 삭주에서 태어나고 외가 쪽은 넉넉한 편이었던지 외숙은 일본에 유학까지 갔다 온 유학파이다.그의 회고담을 통하여 느낀 것은 학구열이 깊었던 외숙의 영향으로 컸던 것같다.게다가 아버지의 뜻에 의해 당시 일본인 자제들만 다니는 경성공립고등학교를 나오면서 해방을 맞이하게 된다.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그는 유엔군 연락 장교단에 입대하고 군생활 7년을 복역하고 제대하면서 ’합동통신사’에 당당하게 입사를 하면서 기자로서의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된다.5.16쿠데타가 성공하고  미국 박정희-케네디의 정상회담에 수행기자단에 뽑히는데 정상간의 합의 내용을 특종보도함으로써 수행 도중 국내로 소환이 되면서 그의 역정은 시작된다.

 또한 그는 베트남전쟁과 관련하여 국군 파병에 대한 비판적 글을 실음으로써 기자직에서 해직되고 잠시 합동통신 외신부장으로 근무를 하게 되지만 군부독재,학원탄압 반대 '64인 지식인 선언'에 합류하면서 매서운 군부독재의 바람을 맞게 된다.

 1972년 한양대 신문방송학과에 조교수로 임용되면서 기자직에서 교수직으로 변신을 하게 되는데,그가 남긴 <전환시대의 논리>등이 정권체제,이념과 거슬리게 되면서 1976년 강제 퇴직을 하게 되고 실업자가 된다.

 그후 몇 권의 저작이 반공법에 저촉이 되고 '광주민주화운동 배후 조종자'로 날조되어 구속이 되고 또 다시 교수직에서 해직되는등 바람 잘날 없는 파란만장한 삶이 이어지게 되는데,출옥후 동경,하이델베르크 사회과학연구소 초청과 버클리대학교 부교수로 임용되면서 활발한 연구활동과 강연,저서를 남기게 된다.

 1988년 현대사 사료연구소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그와 뜻을 같이 하는 동지들과 한겨레신문 창단 멤버가 되고 창간 기념차 북한 취재기자단 방북기획진의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또 다시 구속,기소되는등 당시 정권의 미움을 톡톡히 받았던 오상고절의 인물이라고 보여진다.

 1995년 한양대학교에서 정년퇴직을 하고 <반세기의 신화>까지 집필 활동을 하시다 2000년 뇌졸증으로 모든 활동을 중단하게 되며,이 도서는 건강이 어느 정도 회복이 되었지만 집필 활동은 불가능했던 2005년 임헌영씨와 대담  형식을 빌려 그의 중점인생 반세기를 들려준 드라마틱한 글이라 여겨진다.

 그는 공자의 논어에 '정언'편을 인용하여 들려 주는데,사물의 이름(명칭 또는 명분)을 정확하게 쓰는 것이다를 몸소 실천하고 이어령 비어령식의 정권 유지자들과는 거리를 두고 절대 타협하지 않았던 정의로운 지식인이요 사상의 스승이라고 할 만하다.

 아직도 권력과 명예를 좇아 정권에 빌붙고 직언과 정의가 제대로 서있지 않는 한국사회 속에서 그가 남긴 지식과 사상은 후학들에게 큰 본보기가 될 것이며,그의 초인적인 독서력과 치밀하고도 정교한 자료수집,정리,기획력,건전한 비판력등은 두고 두고 세인들에 의해 회자될 것이다.아직 <대화>를 읽지 않은 분은 꼭 읽어 주기를 권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