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넌 누구냐? - 색깔 있는 술, 막걸리의 모든 것
허시명 지음 / 예담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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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웰빙시대를 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술에 대한 취향도 부드러우면서도 색깔과 맛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요즘,한국 전통 술,막걸리에 대한 예찬론이 나의 눈길을 끈다.

 우선 개인적으로 막걸리와의 기억과 인연은 아득하기도 하고 엊그제 같기도 하다.할아버지가 생전에 집에서 막걸리를 주로 드셨는데,무더운 여름이면 외상으로 주전자에 술을 받아 오라고 한다.가게에는 어두컴컴한 허리가 풍덩하고 키가 큰 장독대에서 표주박으로 희고 텁텁하게 생긴 그것을 찌그러져 가는 양은 주전자에 담아 주시고 나는 할아버지에게 드리고 심부름은 끝이 나는데,막 버무린 생김치와 함께 막걸리 한사발을 쭉 들이키며 "너도 한 잔 할텨?"하셨는데 그땐 술이 무섭고 어른들이 술주정 하는게 싫었던지 얼른 친구들 생각에 부리나케 동구밖으로 달아나던 기억이 있다.

 대학에 들어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과 MT가 있다고 해서 엉거주춤 새내기 자세로 참석하게 되었는데,선배들이 스텐 사발에 막걸리를 따라주고는 원샷을 외쳐 대며,"우리도 신입때 다 그렇게 했다,여기에서 못마시면 OO과 제적이다"라며 강권을 한다.두 사발까지는 좋았는데(젊고 호기가 있었기에) 세 사발부터는 머리도 띵하고 낮에 먹었던 것이 부실했던지 그만 오바이트를 하고 그뒤로는 막걸리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게 자리잡게 되었다.

 어린 시절 추운 겨울날,어머니께서는 전통 과자,전통 술을 어떻게 알음알음 배우셨는지 고두밥,밀누룩,물을 넣어 걸러내는 체등으로 텁텁한 막걸리를 빚어 한 잔씩 하라고 주셨는데,그때는 설탕을 넣으셨는지 달작지근하기도 하고 새콤하기도 하고 막걸리 위에 살짝 언 살엄음이 시원하고 깨무는 재미도 있었던거 같다.

 막걸리가 1980년 중반까지는 농촌과 애주가들 사이에서 커다란 인기를 끌고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 왔지만 아시아,세계 올림픽과 함께 해외 여행이 잦아 들면서 막걸리보다는 와인 쪽으로 입맛이 기울어지고 막걸리의 선호나 판매는 하향세를 넘어 밑바닥을 치고 만다.

 한국인의 기질 중에 ’누가 뭐가 좋다더라’하면 우루루 몰려가는 인습인지는 모르겠지만 유명 연예인의 누룩 팩이 미용에 좋다는 광고가 새삼스레 막걸리의 열풍을 몰고 올줄이야 누가 알았겠는가?

이 도서는 정말 다양한 각도와 시선으로 막걸리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고 있고 막걸리의 역사,종류,제조법,전통 막걸리의 양조장,시음법,축제 한마당,외국인에 의한 막걸리의 뜨거운 관심,역열풍의 우려등이 관심과 애정을 넘어 전세계의 일등 와인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막걸리에는 소주와 청주에는 없는 다양한 영양소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젊은층을 겨냥한 전통 막걸리보다는 복분자등을 넣어 만든 막걸리가 ’달보드레’하여 인기에 인기를 타고 있는거 같다.또한 막걸리에 대한 한 중소기업사장의 막걸리,소주등을 타서 마시는 독특한 시음법도 인상 깊은 대목이었다.

 일제 강점기 주세법 강화로 한국의 전통 막걸리가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방황과 역경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옛 시골 농가에서는 저마다의 제조법으로 빚어내어 동동 뜨는 동동주,텁텁한 탁주,맑게 정화한 막걸리등을 심심하고 새참으로 한 잔씩 돌려 가며 마시기도 한다.막걸리에 살아있는 풍부한 영양소는 허기진 배를 채워 주는 역할도 하니 소주나 청주보다 건강에 얼마나 좋은 술인가?

 이러한 인기에 편승하여 기존의 주류업계도 막걸리 시장에 한판 승부를  건듯하다.막걸리는 소주나 청주보다는 세금도 적고 제조과정에서 재료비 대비 생산량이 많아서 이대로라면 돈벌이가 될것도 같다.다만 돈을 쫒아가서는 안될 것이고 전통 막걸리의 향과 맛을 제대로 살리고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고 또 다시 찾아 올 수 있게 널리 홍보를 하여 잃었던 막걸리의 명성을 되찾고 한국인의 자존심을 되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일본에서는 도부로쿠 또는 니고리자케라고 하여 막걸리 비슷하게 제조하여 일본인에게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니,종주국은 한국인데 주인행세는 일본이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건강과 스포츠 음료(6~8도씨)로써 손색이 없는 우리의 전통 술 막걸리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업자들에게 많은 영업적 지원과 전세계에 막걸리만의 특장점을 널리 알려 거품같은 잠깐의 인기보다는 오래 오래 세계인의 술로서 성장하고 사랑받기를 기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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