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이문구 - 이문구 문학 일기초 동료작가들이 본 인간 이문구
이문구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고이문구 작가에 대해 아는 것은 많지 않다.세 편 정도의 작품을 통해 느낀 것이 전부일 것인데,<관촌 수필>만큼은 특히 오래도록 인상에 남는다.또한 김동리 작가의 문하생으로 시작한 그의 작가 생활은 우리 현대 문학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기신 걸로 안다.

 그의 문학 인생의 시작은 한국 전쟁으로 인해 집안이 풍비박산이 되고 '빨갱이 자식'으로 문인이 되면 난리통에도 개죽음은 면할 수 있으리라는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1974~1984년 사이에 자유실천문학문인협의회 간사에 이어 1989년까지 <실천문학>대표로 활동하시고 민주화운동에 사생활을 접을 만큼 순수하면서도 진보적이었다고 한다.

 이 글은 2001년 1월부터 2003년 2월 타계할 때까지의 병상 일기를 보여 주고 있는데,수술하는 과정,선.후배 동료 작가들의 문병,가족간의 대화등이 잘 나타나 있고,뒷부분에는 타계한 그을 기리는 작가들의 회상기가 잘 나타난 글이다.

 평소에 그는 글과 현실을 두루 섭렵했던 실천적인 분이었던 거같다.또한 그가 존경하고 아끼는 선.후배 작가들과는 인간 관계를 잘 맺어 놓은거 같다.그에 대한 동료.후배들의 아낌없는 찬사와 존경심은 이 도서를 읽는 내내 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되새김질 해보고,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된거 같다.

 그가 남긴 작품,관촌 수필은 읽어도 읽어도 지루하지 않고 정말 멋진 작품이다.충청도 특유의 사투리와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문체가 매력만점이고 독자를 사로잡는 마력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생사는 재천"이라고 했듯이 보다 겸손하고 배려하며 인지상정을 중요시했던 그분의 문학 작품과 민주화를 향한 실천적이고 열정적인 삶을 통하여 한국 문학은 미래지향적인 동력이 아니었나 싶다.

 그리 길지 않은 삶을 위암이라는 무서운 병마와 싸우다 가셨지만 그가 남긴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들을 통하여 그의 삶과 인생관등을 엿볼 수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