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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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작가에 의해 쓰여진 작품을 몇 권 읽어 보았지만 '공중 그네'만큼 유머스러운 작품은 드물 것이다.5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편마다 약방의 감초이며 주인공역으로 분장되어 나오는 정신과 의사 '이라부'의 좌충우돌은 읽는 내내 그의 해학적이고도 직업적인 정신에 매말랐던 감정에 단비를 뿌리고 사는 거라는 것이 복잡한 것만은 아닌재미있고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새삼 알려 주는 글이었다.

 오쿠다히데오의 작품은 번역되는 족족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오르고 그의 작품 속에는 묵직함이나 심각한 사유를 소재로 하는 것보다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평이한 소재,인물들을 내세워 독자들을 사로 잡는거 같다.

 어두침침하고 퀘퀘한 냄새가 스며 나는 지하의 신경정신과의 내부에는 으례 하마처럼 뒤룩뒤룩 살이 찐 중년의 이라부와 수많은 내원자들에게 눈 하나 깜박하지 않고 팔뚝이든 허벅지든 주사바늘로 찔러 대는 당찬 간호사 마유미는 이 글을 중심으로 몰고 가는거 같다.

 선단 공포증 야쿠자인 세이지,곡예사 이야기가 전개되는 공중그네의 여러 스텝들,아자부가쿠인 대학 의학부 동창회 이야기,푸르른 그라운드의 야구 이야기,한 여류 작가의 인생담등이 아라부의 주접스럽고 맛깔스러운 말투와 함께 시간이 가는줄 모르게 작가는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를 흡인력과 실제감을 살려 독자들을 휘어 잡는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있음도 체감했다.

 "자,입 다물고 주사부터 한 대 맞자구!"

 신경정신과에 오면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환자의 사연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뚱뚱한 체구의 왕방울만한 눈동자의 이라부의 주사 명령만 나오기를 기다리는 마유미의 콤비같은 절묘한 신경 정신과의 요괴스러운 분위기는 실소와 포복절도를 하지 않으면 안될 그들의 멋진 입담과 행동이 인상적이었다.

 이라부는 5편의 단편 속에 꼭 등장한다.마치 이라부가 아니면 그 자리가 썰렁하게 되어 버릴거 같다.살찐 몸으로 공중 그네를 타기 위해 구슬땀 흘리며 곡예 연습을 하고,30대 중년에 의학부 동창들과 길거리를 쏘다니며 간판들의 글자를 살짝 바꿔 행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하며 실소를 자아내기도 하며,야구를 즐기기 위해 그라운드를 곰처럼 굴러 다니는 이라부,한 여류 작가의 심리 치료보다는 어설픈 글로 작가가 되려는 못말리는 이라부의 이야기들이 참으로 절묘한 인물 설정이었고 신선하며 유쾌한 독서 시간이었다.

 한국에서도 유머와 해학이 넘치는 현대 소설을 기대해 본다.현대의 삶은 굳어 버린 심장마냥 생각과 감정이 매말라 마치 열사의 황야를 걷는거 마냥 팍팍하게 느껴지는데,이 소설처럼 시원하고 유쾌하며 이라부처럼 독특한 인물로 인해 재미있는 삶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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