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라 - 만점공부법 특별판 만점 공부법
송인강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자기주도 학습에 관해 경험과 스킬을 맛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이 든다.오랜 세월 학원 경영을 하시면서 학생,학부모,수업 현장,강사들과의 대화등을 통해 공부를 못하는 학생,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의 문제점과 비법등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대부분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건강하고 밝게,원하는 학업 성적과 좋은 대학에 입학하여 좋은 직장을 잡아 잘 살아 주기를 바라기에 아이의 현재의 입장을 냉정하게 진단하지 못한채 마음만 급해서 이 학원,저 학원으로 아이를 강제이동시키며 혹사시키는가 하면,입시철이 다가오면 어떻게든 눈에 보이는 점수를 올려 볼까 돈의 고하는 불문하고 쪽집개 강사에게 애걸구걸하는 형국을 보고 듣고 있다.

 진정으로 자녀가 인성과 학업면에서 뛰어난 존재로 거듭나기를 원한다면 부모부터 교양과 자녀를 멘토링해 줄 수 있는 준비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첫째,어릴때부터 자녀가 원하든 원치 않든 무조건 해주고 보자는 과잉보호 내지 양육은 좋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어느 정도 자아가 형성이 되고 사회 생활을 알게 된다면,비근한 예로 자신이 자고 난 이불,침대는 반듯하게 정리하고,처음에는 서툴겠지만 직접 만져보고 느끼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조언하고 성장해 나가도록  보살펴야 할 것이다.

 둘째,왜 공부를 해야 하고,부단히 학습을 해야 하는지를 독서를 통해 깨닫게 하고,이를 독서 계획표에 의거 하여 간단하든 길든 줄거리를 남길 것이며,학과목도 늘어나고 심층적으로 되는 초고부터는 각과목별 학습 시간을 예습,수업,복습 시간을 적당하게 안배하고 시험이 가까워지면 배운 것을 상기하고 익히는 학습쪽으로 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또한 예습할 때에는 중요부분을 밑줄치기,형광펜으로 표시하기,수업중에는 선생님의 강의를 빼곡히 정리하기,복습시에는 핵심정리등으로 방대한 분량을 압축하는 습관을 길러 놓는 것이 시험 대비에 좋은 방법인 거같으며,시험이 임박해 오면 주요 과목의 암기카드를 나름대로 만들어 늘 보고 외우는 습관도 좋지 않을까 한다.

 세째,아이는 태어나면서부터 학령기가 있으므로 때를 놓치면 정상으로 오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부모,자녀 모두 정신적으로 힘들어 질 것이다.초저때는 창작동화,전래동화 위주로 독서를 주로 하고 초고가 되면서는 역사,논설문등 생각과 주장 쪽으로 다양하게 독서를 하며,자기주도적이고 심층적으로 학습해야 되는 중.고생들은 자신의 내적동기를 확실하게 인지하고,자신의 적성,직업관,미래관등을 정한 뒤 예습,수업,학습의 3단계를 치밀하게 준비하고 습관화시켜야 할 것이다.

 부모는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지만 과욕과 허영심은 아이를 그릇되게 이끌 수 있고,특히 사춘기에 있는 중.고생들의 내적 동기를 우선 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며,자기 주도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을 학부모,학생 모두가 인지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자신이 원하는 학과,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내서 핵심노트,오답노트,암기카드등을 늘 챙기는 습관 또한 훌륭한 학습법이라고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