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어른을 위한 동화 4
안도현 / 문학동네 / 199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인이면서도 에세이적인 산문집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안도현 작가님의 ’관계’를 읽으면서 나와 주위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가 형성되고 문제는 없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비단 사람뿐만이 아니고 우주 만물 속에는 천적관계도 있지만 공생관계를 이루면서 세상에 빛이 되고 희생을 하면서까지 인간에게 다대한 혜택을 남기는게 수없이 많음을 알고 있다.

 22편의 산문으로 이루어진 이 도서는 인간의 마음  속에 남아 있는 악의 요소를 버리고,동.식물,건물,기계등을 바라 보면서 그것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보이지 않은 은혜를 베풀고 있는지를 묵묵하게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또한 적자생존의 법칙이 엄연한 세파 속에서 각자처해진 일터,관계 속에서 현명한 지혜와 행동으로 나은 삶을 영위해야 할 것이다.
 
 첫 이야기에 나오는 상수리(일명 도토리)와 낙엽의 따뜻하고 가슴 뭉클한 관계는 많은 교훈을 안겨 준다.여름 내내 풋풋하면서도 날이 갈 수록 영글어가는 상수리는 갈참나무의 든든한 보호아래 살이 찌고 멋지게 여물어 간다.

 그러던 상수리는 가을이 되어 온몸에 힘이 쭉 빠져 그만 절벽같은 낭떠러지로 ’툭’ 떨어지고 만다.상수리를 따고 주우려 하던 산촌의 할아버지는 주섬주섬 상수리를 주워 모은다.옆에서 보고 있던 낙엽은 내년 봄에 다시 한 생명으로 태어날 상수리의 생명을 기대하기에 상수리가 사람의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바람이 불어올때면 부스스 소리를 내며 상수리의 몸을 엄호해 준다. 

 용케도 낙엽 속으로 숨어 있던 상수리는 겨우 내내 산 속 대지의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다음 해 찬란한 봄이 옴을 알아차리고 움크리고 있던 사지를 활짝 펴고 땅 속 깊은 곳에서 가녀리지만 풋풋하고 싱그러운 생명의 싹을 틔우게 된다.두툼한 갑옷만 입고 얼굴만 삐죽 내밀고 비로소 새로운 세상 속에 몸을 던지게 되는 것이다.

 상수리와 낙엽의 격려하고 희망을 주는 상호호혜의 정신이야말로 참다운 관계이고,어떠한 사이에서든 진정한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야말로 삶이 한층 행복해지고 풍요로워질 수가 있다고 생각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