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살 인생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위기철 지음 / 청년사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홉살 때의 기억은 가물가물하고 생생하게 떠오르는 기억은 없다.아마 평범하면서도 특출한 존재가 아니었나 싶다.다만 이 글의 공간적 배경이 산이 훨히 올려다보이는 산꼭대기 마을과 야산에서 또래들과 칼싸움하고 기마전을 벌이며 해가 넘어가도록 지칠줄 모르고 마냥 뛰놀았던 것은 흡사 '아홉살 인생 '속으로 빠져드는듯 했다.

 주인공 여민은 가정의 경제적인 문제로 남의 집에 얹혀 살기를 반복하다  도시외곽 산꼭대기 별이 보이는 곳으로 둥지를 튼다.수없이 낯선 환경 속에서 자라온 여민은 호적계의 실수로 나이에 비해 한 학년이 빠르게 되고 아홉살의 3학년으로 산과 학교,숲,이웃 사람들과 부딪히며 보고 듣고 느낀 것을 회고 및 성찰의 시간으로 이 이야기는 전개되어 간다.

 산꼭대기 마을로 이사를 오면서 어머니는 이사를 왔다는 신고식차 밀가루파전을 돌리면서 이웃간과 서로 안면을 틔게 되고,산꼭대기 주변 야산에서는 말 그대로 자연을 벗삼아 골목대장이 되기도 하고 부하가 되기도 하는등 개구쟁이의 모습을 보여주는데,마치 내가 살았던 집 뒤의 야산에서 친구,동생들과 놀던 시절이 문득 문득 뇌리를 스쳐 갔다.

 홀어머니 밑에서 고시공부하던 청년의 부탁을 받은 여민이는 짝사랑의 편지를 피아노선생에게 전해 주면서 어른들의 사랑에 대한 감정이란 무엇인지 아홉살 여민이는 아마도 같은 반 우림이와 성격과 생각은 다르지만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소소하게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우림이는 여자라는 느낌이 강하고 여민이는 어리지만 참을성과 배려심이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산꼭대기 이웃 간에도 불화와 다툼이 끊이지 않는데,작가의 어린 시절이나 나의 어린시절이든 서민들이 살던 당시는 그랬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봤다.남편은 아내에게 무조건 명령하고 아내는 절대 순종하는 식이지만 도가 지나치고 상황이 악화되면 욕지거리,가재도구 던지기등으로 큰 소리가 땅을 뒤흔들고 자라나는 아홉살의 여민이는 어른들의 세계를 어떻게 보았을까? 또한 무허가로 집을 지어 세를 놓고 있는 풍뎅이영감은 매달 아니 며칠에 한 번씩 산꼭대기 집들을 다니며 월세를 수금하려 들지만,기종이네처럼 오누이만 사는 집에 나타나 협박하고 윽박지르는 모습을 볼때에는 몰염치,몰양심이라는 생각으로 가득찼다.여민이 아버지의 설득과 회유에 의해 기종이네만은 월세를 면제해 주겠다고 하니,법적인 문제로 나올 때는 무허가에 착취라는 혐의가 두려웠던게 틀림없다.

 전설처럼 토굴 속에서 흰 머리 휘날리며 단신으로 연명하다 생을 마친 불쌍한 토굴할매,고시공부 한다던 골방청년은 목표를 이루지 못할 것을 예감하고 비관적이 되어 숲 속에서 목을 메달아 생을 마감하고 남게 된 홀어머니는 얼마나 낙심하고 환장하겠는가?!,비록 처음은 좋지 않았지만 가장 가깝게 지낸 기종이는 누나와 뻥까기대장 한 상사와 결혼하게 되면서 이별을 고하고,여민이도 공부도 싫고 세상이 재미가 없어 숲 속에서 방랑을 하게 되는등 이런 저런 경험과 접촉을 하게 된다.

 요즘은 초등학교에서 아이들 훈육한답시고 체벌을 가하면 체벌교사는 십중팔구 학부모에 의해 신고를 받고 징계나 전근발령을 받을지도 모르는데,1970년 당시는 말그대로 선생님은 하늘과 같은 존재였으리라.숙제를 안해 온다든지 품행이 단정치 않다든지 말썽을 피우는등 눈에 가시같은 학생은 가차없이 주먹,고무로 제작된 검정 스리퍼등으로 퍽퍽 얻어 터지며 가녀린 아이가 바닥에 쓰러져 코피가 보일때까지 흠신 두들겨 패는 모습은 공포스러운 학교생활이 아니었나 싶다.그게 비단 '월급기계'로 불리워졌던 여민이의 담임선생님의 빗나간 훈육관이었는지 교사로서의 자격미달이었는지는 모르지만...숲 속에서 방황하다 산지기에 들켜 여민이는 산지기에 의해 말도 안되는 혐의를 받으며 눈에 별빛이 보일정도로 두들겨 맞는데,여민이는 아마 풍뎅이영감이나 산지기보다 더 강해지기 위해 '교활'해지기 위한 궁리를 했을지도 모른다.

 아홉살 인생을 읽노라니 산꼭대기에 붙어 있는 집들도 얼기 설기 없는 사람들 위주로 살아 가는 빈민촌의 모습이 연상되고 이웃들의 살아 가는 모습도 살아가기 위해 몸부림을 치는 전형적인 밑바닥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거같다.골방철학자 청년의 순애보적인 짝사랑 이야기,여민이와 짝 우림이의 싫었다 좋았다하는 소꿉장난 같은 이야기등이 어린 시절 그 맘때에 있을 법한 일상이 아니었다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