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전면개정판) -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조지 리처 지음, 김종덕 옮김 / 시유시 / 200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인 조지리처 교수는 맥도날드처럼 획일화된 사회에 대해 각 장마다 문제를 제기하고, 마지막 장에서 대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육의 문제점들을 살피고 있다.

 

<밑줄>

과거에 학생은 교수에게 가서 개별 구두시험을 보았다. 이는 학생들의 지식을 평가하는 좋은 방식이지만, 고도의 노동집약적이고 비효율적이었다. 이후에는 논술시험이 인기를 끌었다. 논술시험지를 채점하는 것이 개별 구두시험보다는 효율적이었지만, 그래도 비교적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객관식 시험이 등장하면서 채점은 간단해졌다. (3. 효율성 )

 

배점을 최하 1점부터 최고 5점으로 나누어 학생들로부터 각 과목의 강의를 평가받는 대학이 점점 늘고 있다...학생들이 자기 선생에 대한 질적인 평가를 할 능력은 거의 없다. 학생들의 강의평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바람직한 면도 없지 않으나, 달갑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연기자 같은 교수, 유머 감각이 있는 교수, 학생들에게 과제물을 적게 내주는 교수들이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열정적인 교소는 연기자 같은 교수보다 수준 높은 강의를 할지라도 강의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못 받기 쉽다. (4. 계산가능성 )

 

대학은 교수들을 통제하는 다양한 무인기술을 발전시켜왔다. 예를 들어 대학 당국은 강의시간을 정한다. 교수가 강의에서 무엇을 하든지 간에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에 강의실에서 나온다. 대학 당국이 평점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수들은 학생을 테스트하게 한다. 일부 대학은 기말시험 뒤 48시간 이내에 평점을 제출하게 되어 있어서, 교수들은 컴퓨터로 채점하는 객관식 문제를 출제하게 된다. 학생들의 강의평가제는 교수로 하여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강의하게 만든다. 그리고 종신임용과 승진을 위해 연구실적을 출판해야 하므로, 교수는 학생들이 원하는 만큼 강의 준비에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가 더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곳이 패스트푸드점과 비슷한 보육기관 킨더 케어. 킨더 케어는 탁아에 대한 훈련을 거의 받지 않은 임시직원을 채용한다. 이들 직원이 교실에서 해야 하는 일은 교사용 지도서에 실린 교과과정에 보면 대부분 정해져 있다. 직원들은 교사용 지도서를 들춰보며 그날그날 세세하게 할 일을 파악한다. ‘맥차일드케어 센터들이 고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숙련되고 경험이 많으며 창의적인 교사는 분명히 아니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덜 훈련 받은 직원이라야 상세한 지도서라는 무인기술로 통제하기가 쉽다.

교사들을 조직적으로 통제하는 또 다른 예는 교육계의 맥도날드라고 일컬어지는 실번 교육 센터프랜차이즈이다. 이 회사는 보충교육을 위한 방과후 교육기관이다. 회사는 강사들을 훈련시키는 일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U자 테이블에 이르기까지 맥도날드 식으로 획일화한다실번 교육 센터와 같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은 훈련방법, 규칙, 기술로 교사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것이다. (6. 통제 )

 

오늘날의 대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불합리한 곳이 되어가고 있다. 수많은 학생들과 교수들은 거대한 공장과 같은 분위기에서 수업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관료조직과 컴퓨터에 의해 조종되는 인간 로봇, 심지어는 육류처리 과정을 거치는 소와 같다고 느낀다. 바꾸어 말해, 이러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인간화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학생들, 개인적인 분위기라곤 없는 대형 기숙사, 대규모 강의 등으로 인해서 다른 학생들과 알고 지내는 것은 쉽지가 않다. 엄격하게 시간이 제한된 대규모의 강의에서 학생들이 교수를 개인적으로 대한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기껏해야 학생들은 토론수업을 지도하는 대학원 조교를 접할 수 있을 정도다. 성적은 컴퓨터로 채점되는 객관식 시험으로 평가되며, 그 성적인 비인격적이게도 이름이 아니라 사회보장번호로 게시된다. 요컨대, 학생들은 자신들이 정보제공과 학위수여를 위한 교육용 조립 라인을 따라 움직이면서 지식을 담는 물건에 불과하다고 느끼게 된다.

물론, 기술의 진보는 휠씬 더 심각한 교육의 불합리성을 낳고 있다. 교육용 텔리비전과 폐쇄회로 텔레비전, 원격강의, 컴퓨터 강의, 강의용 장비 같은 것들이 교수와 학생간에 이루어지는 최소한의 접촉마저 더 제한하고 있다. 머지않아 교육은 비인간화의 궁극적 단계, 즉 교수가 없어지고 교수와 학생간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이 사라지는 단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7장 합리성의 불합리성 )

 

여건이 된다면, 아파트나 주택단지에는 살지 말자. 틀에 박히지 않은 환경에서 당신이 직접 지었거나 특별히 당신을 위해 지은 집에서 살도록 노력하자. 부득이 아파트나 주택단지에 살아야 할 경우, 그 곳을 인간화하고 자신의 개성을 불어넣자.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많이 하자.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경에는 합리화되지 않고 프랜차이즈화되지 않은 업소를 이용하자.

동네 의사, 동네 안경점, 동네 미용실을 이용하자.

저녁식사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집에서 전자레인지용 음식과 냉동식품을 이용하지 말고, 처음부터 식사준비를 해서 먹자.

가능한 한 텔레비전을 보지 말자.

휴가 때는 한 지역에만 가서 그 지역 주민들과 잘 알고 지내자.

컴퓨터로 채점하는 객관식 시험을 보는 과목은 수강하지 말자.

수강생 수가 적은 과목을 찾아보자.

경제적 여건이 허락하면, 아이들 맥도날드화되지 않은 소규모 교육기관에 보내자.

(10. 맥도날드화에 대한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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