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미래 - 앨빈 토플러 (반양장)
앨빈 토플러 지음, 김중웅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부의 미래(revolutionary wealth)>, <청소년 부의 미래> 서평

‘혁명적인(revolutionary)’에 혹했다가 ‘부유(wealth)’에 눈을 의심했다. ‘복지(welfare)’의 오타려니 했는데 본문을 읽고 보니 ‘독점(monopoly)’이라고 안 한 것을 오히려 고맙게 생각해야 했다.

총 656쪽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부를 찬양하라’ 정도가 아닐까? 이 책의 마지막 두 단락만 읽어도 알 수 있다.

“산업화, 즉 현대화가 그랬듯이 제3물결 혁명은 문명의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변화이다. 주식시장이 이리저리 갈피를 못 잡고 그밖에 다른 요인들이 중간에 끼어들더라도, 혁명적 부는 전 세계에 걸쳐 전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미래의 경제와 사회가 형태를 갖추어 감에 따라 개인과 기업, 조직, 정부 등 우리 모두는 미래 속으로 뛰어드는 가장 격렬하고 급격한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모든 사항을 고려했을 때, 이것도 한 번 살아볼 가치가 있는 환상적인 순간이다. 미지의 21세기에 들어온 것을 뜨거운 가슴으로 환영한다!”

미래 사회에 대한 예언서라기보다는 현 사회에 대한 순응서라고 해야 좋을 듯하다. 진부한 내용들이 많아 실망스럽고, 친시장적, 친금융적, 친세계화적 발언으로 도배가 되어 불쾌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보자.

먼저, 기업과 노조에 대한 그의 의견을 보자.
기업은 고속도로를 시속 100마일로 빠르게 달리는데, 노조는 30마일로 느리게 움직인다고 친기업 반노조적인 비유를 했다. 그러나 시속 100마일(160km)은 속도위반으로 벌금을 내야 한다. 교통사고로 사람을 죽이게 할 위험이 크다. 반면에 시속 30마일(48km)는 연비가 좋은 경제속도에 가까워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오히려 바람직하다.

둘째로, 세계화에 대한 그의 태도이다.
“공장과 해외직접투자의 유동성이 증가하고, 인터넷과 사이버 공간이 늘어나며, 사람들의 이동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재세계화로부터 반세계화로의 역사적 전환이 일어날 것인가? 그러나 그것은 전부도 아니며 또 진실도 아니다”
결국 그는 세계화를 어쩔 수 없다고 보거나 그래야 한다고 보고 있다.

셋째로, 빈곤과 과학기술에 대한 그의 의견이다.
“오늘날의 가난한 농촌 지역을 생산성 높은 첨단 기업 센터(더 이상 늙고 쇠약한 부모님들의 근력에 의존하지 않고, 아이들의 지적 능력에 의존하는 지역)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보면 이런 전략은 너무 이상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행히 현재 개발 중인 강력한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용할 수 있다. 찬반 논쟁이 뜨거운 유전자 변형 식품이 그중 하나이다”
빈곤을 해결하는 방법이 빈부격차를 줄이는 게 아니라, 유전자변형식품을 생산하는 것이라는 발상은 너무 당황스러웠다.

청소년들을 위해 새롭게 출판된 <청소년 부의미래>를 읽어 보면 더욱 당황스런 내용이 드러난다. 예를 들어 보자.

“브라질 남동부에 위치한 쿠리티바는 지상 최고의 환경 도시이자 국제연합에서도 인정한 꿈의 생태도시입니다. (중략) 미래의 도시는 바로 쿠리티바처럼 24시간 거래 시스템을 갖춘 도시가 될 것입니다. 요즘 미국에서도 호텔 비즈니스 센터는 물론이고 신문 인쇄소까지 24/7영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24/7영업이란 하루 24시간, 한주 7일간 모두 문을 여는 연중 무휴 영업 방식을 뜻합니다. (중략) 현재 미국에는 3,300만명의 프리에이전트, 즉 자유직 근로자가 있습니다. 미국 노동력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숫자지요.”

밤에 불을 켜고 있는 것 자체가 환경파괴인데, 밤새켜고 있는 것을 친환경으로 부르는 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게다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프리에이전트(자유직 근로자)로 미화하는 것 또한...

“복제 양 돌리를 탄생시킨 기술은 한국에서도 복제 개인 스너피를 탄생시켰습니다. 복제에 대한 윤리적인 논쟁과는 별개로 농업과 가축 생산에 미칠 수 있는 복제 기술의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중략) 흔히들 첨단 기술이 빈곤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GMO와 생명복제를 빈곤의 해결책으로 청소년들에게 제시하는 이 책을 왜 교육과학기술부는 금서로 지정하지 않을까 궁금하다. 금서지정의 선구자, 국방부에서라도....

미래사회에 대한 예언은 결코 낙관적일 수 없다. 미래는 현재의 연장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언젠가 멸망한다는 건 진리이다. 불량한 현실에 순응하며 가당치 않은 장밋빛 미래를 예언하는 사람보다는 불편한 진실을 알리는 사람의 글을 읽는 게 오히려 낙관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토플러와 이별하고 리프킨을 만나라.

덧붙임 : 서울 모 고등학교에선 학교장의 직권으로 <부의 미래> 35권을 구입하여 전교생에게 읽히고 독후활동을 시켰다. 학생들이 재미 없다고 안 읽자 <청소년 부의 미래>를 35권 구입하여 읽히고 있다. 그 학교장은 왜 <부의 미래>를 그토록 전교생들에게 읽히고 싶어 했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1반인간 2013-10-31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교장 덕분에 읽다가 불편해서 집어치웠다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