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미국과 맞짱뜨다 -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의 굴레를 벗고 자주의 새 역사를 여는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 혁명 연구모임 지음 / 시대의창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혁명은 소수의 영웅이 아니라 대다수의 민중의 힘으로 이룩되는 것이라 믿기 때문에, 영웅을 이야기하는 것은 항상 조심스럽다.

하지만 차베스를 읽으면서, 체게바라와 마르크스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니 역시 영웅들의 이야기가 재미는 있다.

차베스는 쿠테타를 통한 유혈혁명은 실패했지만 선거를 통한 무혈혁명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특히 칠레 아옌데의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헌법을 바꿔 의회를 물갈이한 센스는 참으로 멋지다.

체게바라의 게릴라전이  20세기까지 통했다면 21세기는 차베스식 입법전이 통하는 시대인가 보다.

북유럽 사민주의에선 노동자의 경영참여가 단지 주식 몇 개 가지고, 이사 자리 몇 석 차지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베네수엘라 사회주의에선 노동자의 직선으로 사장을 뽑는 실험이 시작되고 있다고 한다.

석유 퍼주고, 헌법을 바꾸고, 언론사를 장악해서 영구집권을 꿈꾸는 독재자라는 비판을 반대편에서 받고 있는 차베스

브라질 룰라처럼 변절했다는 말을 듣게 될지, 아니면 진짜 독재자로만 남게 될 것인지 걱정이 되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믿을만한 지도자이다.

차베스 덕에 어제밤 체게바라 평전과 마르크스 공산당선언을 다시 읽게 되었다. 고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제갈양 2019-07-26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도 고맙냐? 너네 부류는 언제쯤 정신을 차릴까... 한심한 놈들 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