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중물 논술 - 재미있는 논술을 위한 생각 퍼올리기
오태민 지음 / KD Books(케이디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추죄한 '청소년경제글쓰기대회'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책에는 전경련 경제논술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의 글이 실려 있는데, FTA를 찬성하는 학생들의 글만 실려 있다.   

FTA를 찬성해야만 전경련에서 상을 줬을까? 아니면 반대한 경우에도 상을 줬는데 공교롭게도 그런 사례를 책에 실지 않은 것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_taemin 2014-04-14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 오태민입니다.
제가 이 글을 아주 늦게 보았습니다.

먼저 졸저에 관심을 가져주신점 감사드립니다.

오래전 얘기지만 당시 심사위원으로 참가해서 기억하기로는 FTA찬성 3개 FTA반대 2개를 대상 후보로 상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상과 우수상과 가작등이 나왔을 겁니다.

마중물 논술에 인용한 대원외고 학생의 답안은 자세히 전반적으로는 찬성쪽이지만 전적으로는 아니었던 것이었고 신자유주의에 대해서 언급할 이유가 있어서 인용한 것입니다.

더 재미있는 건 거제고등학교 학생의 답안인데 내고향 거제에 라고 시작하는 그 답안이 우수상인가를 받아서 거제 전체에서 프랭카드가 붙은 모양입니다. 다음해에도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기억이 있는데 거제 출신들은 모두 내고향 거제에서로 시작해서 한참 웃었던 거 같습니다.
그런 사례를 인용하고자 학생들의 답안을 인용한 것일 뿐입니다.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나 2016-08-24 12:11   좋아요 0 | URL
늦게 답을 해 죄송합니다. 전경련, 한경(특히 생글생글), 자유경제원 등에서 지나치게 신자유주의, 자유무역을 강조하고 있어서 제가 나름 그 균형을 맞추고자 했습니다. 저자에겐 개인적 감정이 전혀 없으니 이 점 역시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