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 신들의 열매
소피 도브잔스키 코 외 지음, 서성철 옮김 / 지호 / 2000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원래 제목은 초코릿의 진짜 역사이다. 서양문명의 대표 상품인 초콜릿이 알고 보니, 남미 원주민들의 음식이었던 것이다. 역사적으론 침략이 있었고, 오늘날에는 착취가 있는 초코릿에 대한 슬프지만 진실한 역사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통해 유럽인에게 빼앗긴 초콜릿을 다시 남미 원주민들에게 돌려주자는 대안을 제시한다. 그것이 바로 공정무역이다. 이 책은 초콜릿에 대해 주로 역사적 관점으로 썼다. 사회적 관점으로 쓴 책으로 캐럴 오프의 나쁜 초콜릿이 있다. 과학적 관점으로 쓴 책은 (비록 부분적으로 다뤘지만) 진 웰스타인의 쾌감 본능이 있다.

 

<밑줄>

지금은 세상을 떠났지만 나의 아내 도브잔스키 코는 스페인 정보 이전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의 식생활에 관해 대단한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그것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초콜릿의 역사에 관한 책을 쓰겠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품고 있었다...나는 그녀가 이 책의 주 저자라는 사실을 확인시키며 내가 이 책을 꼭 완성하겠다고 약속하였다...소피가 세상을 떠난 뒤, 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나는 롱아일랜드의 노스 쇼어에서 자랐다. 그곳에 있는 한 고등학교에 가르치려고 하는 자는 결코 배우기를 멈춰서는 안된다라는 문장이 걸려 있던 것을 기억한다. 비록 소피가 죽은 뒤였지만, 이 책을 쓰는 동안 나는 아내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스페인인들 가운데서도 가난한 자들은 원주민 여성들과 결혼하였다. 반면 부유한 사람들은 원주민 여자들을 첩으로 삼았다. 이 때문에 식민지 시대의 많은 가정에서 부엌을 담당한 사람들은 아즈텍 여성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나서 얼마 뒤에 스페인계 크리오요 세대가 아스텍 왕국이 있었던 이 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들은 부모들의 고향에는 결코 발을 딛지 못할 사람들이었다. 이렇게 해서 전혀 새로운 크리오요화된 문화가 형성되었다. 곧 이것은 양쪽의 문화가 혼합된 것인 동시에 각각의 문화와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이와 같은 상황 아래서 초콜릿은 신스페인의 식생활에 등장하였고 결국 스페인 본국을 시작으로 전 유럽에 퍼지게 되었다.

 

자신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강제로 끌려와 백인이 경영하는 카카오 농장에서 일했던 수십만명 노예들의 고향인 서아프리카가 오늘날 세계 제일의 카카오 산지로 바뀐 것은 정말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 그런데 이것 역시 유럽이 벌린 식민지 사업의 일환이었다. 1824년에 포르투갈인들은 브라질에서 가지고 온 포라스테로종 카카오나무를 기니 만에 있는 가봉 서쪽의 상 도메에 이식했다. 그 결과 19세기 말까지 카카오는 이 섬들의 주요 수출품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런 이유로 1991년에 나온 시장 보고서를 보면 전 세계 카카오의 55퍼센트는 아프리카산이고, 멕시코산(초코릿뿐만 아니라 카카오란 용어가 탄생한 곳인)은 불과 1.58퍼센트에 지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